스포츠 손상
스포츠 손상
  • 충청타임즈
  • 승인 2009.10.11 2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칼럼
박경진 <충북대병원 정형외과 교수>
운동중 무릎 손상·어깨 탈구 증상

-스포츠 손상이란 무엇인가요.

말 그대로 운동하다가 다치는 것을 이야기하는데요. 그중에서도 주위에서 흔하게 보는 스포츠 손상으로는 무릎의 손상과 어깨의 탈구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 두 가지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무릎 손상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주로 우리나라에서는 축구 경기를 하다가 많이 다치는데요. 군대 갔다 오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군대에서 전투축구 하다가 무릎을 다친 경험이 있으신 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먼저 무릎의 구조를 이야기하면 무릎은 무릎을 지지해주는 전방십자인대, 후방십자인대 내측, 외측 옆쪽 인대의 네 가지 인대와 쿠션 역할을 하는 연골판으로 이뤄져 있는데요.

이중에서 가장 흔하게 다치는 것은 연골판손상이고요 그다음으로 흔한 것은 전방십자인대 손상입니다. 여름철에는 축구나 운동하다가, 겨울철에는 스키 타다가 넘어져서 많이 다치게 됩니다. 주로 운동 중에 급정지하는 경우나 점프 후 착지하는 동작 시 또는 무릎 위를 다른 사람이 넘어지면서 밟아서 손상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연골판 손상이나 전방십자인대 손상이 있으면 어떤 증상이 있나요.

연골판 손상이 있으면 무릎을 구부리고 펼 때 갑자기 잠겨서 잘 안 펴진다든가 무릎에 힘이 빠져서 갑자기 꺾이거나 할 수 있고요 무릎이 자주 부을 수도 있습니다. 전방십자인대가 끊어진 경우에는 무릎이 계단 등을 오르내릴 때 흔들리는 것을 느낄 수가 있고요 통증이 생깁니다.

-진단은 어떻게 합니까.

진단이 어려운데요. 일반 엑스레이 사진으로는 진단하기 어렵고요. MRI 사진을 촬영해야지 진단할 수 있습니다.

-치료는 어떻게 합니까.

관절 내시경이라는 작은 카메라를 이용한 수술을 하게 되는데요. 수술상처도 작고 회복도 빠릅니다.

반월상 연골판 파열의 경우 연골판을 절제술이나 봉합술을 시행하는데요. 즉 꿰매주거나 다듬어서 다시 부드럽게 해줍니다. 전방십자인대 파열의 경우는 자가건을 이용한 전방십자인대 이식술을 시행해 주게 됩니다.

-치료하지 않으면 어떻게 되나요.

일전에도 말씀드렸지만 관절의 불안정성과 관절 면의 불규칙성에 의해서 관절염이 빨리 올 수 있습니다. 그럼 어깨의 탈구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지요. 주위에서 어깨가 자꾸 빠진다는 사람들을 흔히 볼 수가 있는데요.

-어깨는 왜 빠지나요.

어깨가 반복해서 빠지는 것을 습관성 탈구라고 하는데요. 어려서 주로 청소년기에 운동중에 넘어지면서 팔을 잘못 짚어서 어깨가 빠지고 난 후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습관성 탈구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20세 이하에 어깨 탈구가 생기면 약 90%에서 습관성 탈구로 진행한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어깨가 빠지는 경우 상완골이 견갑골의 소켓에서 빠져나오는 것을 뜻하는데 이때 견갑골에 붙어 있는 연골과 인대가 파열됩니다.

이것을 소위 방카르트 병변이라고 합니다. 이 파열된 인대가 치료를 제대로 하지 않아서 떨어진 상태로 굳으면 어깨가 반복적으로 탈구되는 일이 생깁니다. 그래서 나이가 어릴수록 처음에 어깨가 빠졌을 때 제대로 치료할 것을 권합니다.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습관성 탈구인 경우는 아까 말씀드린 방카르트 병변이 있는지 자기공명영상을 촬영하여서 진단해보고 있으면 관절경 수술로 손상된 인대를 봉합하여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스포츠 손상의 예방은 어떻게 하나요.

운동하기 전에 충분한 준비운동으로 예방할 수 있겠고요. 운동을 안 하다가 가을 운동회나 회사 행사 때 축구나 배구, 농구 등을 하다가 다치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는데요. 무엇보다도 평상시에 꾸준히 운동하는 것이 손상을 예방하는 방법이고요. 오랜만에 운동할 때는 자기의 근력의 약 70%만 사용한다는 기분으로 운동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스포츠 손상시에 응급처치에 대해서 이야기해 주시지요.

RICE 요법이 있는데요. 초기 응급처치에 가장 기본이 되는 방법입니다.

안정(Rest):국소안정을 도모하여 악화하지 않도록 한다. (부목 등)

얼음찜질(Ice):국소 종창과 내출혈을 줄이고 동통을 경감시키는 데 기여한다.

압박(Compression):국소 종창을 줄이고 국소안정을 돕는다.

올림(Elevation):손상부위를 심장부위보다 높여 물리적 현상에 의해 부종을 줄여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