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천위생매립장 기금 운용 불투명
목천위생매립장 기금 운용 불투명
  • 이재경 기자
  • 승인 2009.08.05 2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책위 "필요 이상 사업 집행… 혈세 낭비"
천안 목천 위생매립장을 관리하고 있는 주민지원협의체(이하 협의체)가 천안시로부터 지급받은 지원 기금을 불투명하게 운영하고 폐기물을 불법 매립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목천위생매립장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김승환)는 5일 오전 천안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협의체가 천안시로부터 지원받은 수십억원의 기금을 관리하면서 예산계획에 대한 철저한 검토없이 필요이상의 사업집행을 해 혈세를 낭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일부 마을의 경우 복지회관이나 마을회관을 건설하기 위해 지원된 토지 및 건축비가 터무니없이 높은 가격으로 책정됐으며, 지원금 집행 및 회계보고가 정확하지 않다"며 천안시에 철저한 감사를 촉구했다.

또 "2007년 폐타이어 등을 불법 매립해 검찰에 고발돼 사법조치 됐음에도 최근 폐의료기, 건설폐자재, 음식물쓰레기 등 매립장에 반입돼서는 안되는 폐기물을 불법으로 매립한 것이 확인돼 검찰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이어 "매립장 감시 CCTV 업체 선정 과정에서 협의체가 특정업체와 수의계약하려고 한다는 의혹이 있다"며 "투명한 기금 운용을 위해서는 지금의 협의체가 해체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주민지원금은 집행 전 천안시와 사전 협의를 하도록 돼 있기 때문에 협의체가 임의로 사용할 수 없으며, 폐기물 불법매립과 관련해서는 검찰에 고발돼 있는 상황이어서 조사결과 위법이 드러나면 상응하는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또 CCTV 업체 선정의혹과 관련해선 "2억원 이상 규모의 사업으로 수의 계약 자체가 성립될 수 없다"며 대책위의 주장을 일축했다.

대책위는 지난 7월 목천 매립장에 주사기 등 폐의료기와 음식물쓰레기 등이 반입된 현장을 목격하고 천안시와 협의체 관계를 검찰에 고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