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살 경제관념 여든까지
세살 경제관념 여든까지
  • 김금란 기자
  • 승인 2009.05.13 2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바른 자녀 경제교육 방법
요즘처럼 경제 불황 속에서 어려서부터 돈의 가치를 깨닫고, 소중하게 관리하는 습관이 얼마나 중요한지 새삼 느끼게 된다.

지나친 인색함을 자녀에게 교육하는 것이 아니라 올바른 경제 생활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바로 부모의 역할이다. 자녀를 위한 경제교육 방법을 소개한다.

◇ 가족화폐 만들기

어린 자녀가 화폐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하면 '시장놀이', '은행놀이'와 같은 인쇄화폐를 가지고 놀기 마련이다.

하지만 돈의 액수를 들여다 보면 실생활과는 거리가 먼 억, 조, 경 등 천문학적 숫자가 적혀있다. 이런 경우 실질적인 경제교육에는 도움이 안 된다.

차라리 가족화폐를 제작해 사용하는 것이 교육적이다. A4용지를 화폐크기로 잘라 가족들의 얼굴을 새겨 넣으면 된다. 가정내에서 가족화폐를 이용해 아이가 갖고 싶어하는 물건을 사고, 규칙적인 놀이시간을 지정하면 화폐의 중요성을 동시에 일깨워 줄 수 있다.

◇ 용돈은 부모의 연봉처럼 기본급 정하기

중·고등학생 자녀가 있는 부모라면 이 방법을 사용하면 좋다. 기본급은 수준은 중·고생 용돈 평균에서 책정한다. 물론 이 과정에서 일반 기업체의 노사 임금 협상처럼 자녀와 상의를 하면 더 좋다.

예를 들어 자녀의 지출내역을 바탕으로 교통비를 용돈에 포함시킬지 여부를 함께 논의하는 과정에서 경제적 교육은 물론 논리적 사고까지 향상시키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 경제활동 영역 정하기

어린 자녀라고 용돈이 전혀 필요 없는 것은 아니다.

요즘은 많은 가정에서 아이가 할 수 있는 가사노동에 참여하게 해서 용돈을 주는 경우가 많다. 설거지나 세차, 세탁물 찾기, 장보기 돕기 등 각종 가정 일을 항목으로 정리한 뒤 시간당 수당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수당을 지급하면 좋다.

단, 자기 방 청소나 동생 돌봐주기, 용돈기입장 쓰기 같은 당연한 의무에 대한 경제적인 보상은 절대 금물이다. 반대로 게을리했을 경우에는 일정액을 수당에서 차감할 수도 있다. 자칫 자녀가 기본적인 의무를 돈 버는 수단으로 착각할 수 있음을 막기 위해서다.

◇ 용돈기록은 부모와 함께

부모들은 자녀가 생일에 받는 용돈이나 세뱃돈을 아이 앞으로 된 통장에 무조건 저금하는 것이 잘 관리하는 방법이라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자녀가 어리다고 용돈을 관리할 수 없는 것은 아니다.

부모와 함께 가계부를 써보는 것도 좋다. 먼저 부모가 기록하는 습관을 보여줘야 한다. 자녀가 스스로 자신의 용돈을 관리하고 혼자서 용돈 기입장을 쓸 수 있을 때까지는 가계부 한 귀퉁이에 아이의 용돈을 기록할 수 있는 공간을 따로 마련해 주도록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