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박연차-연철호 500만불' 수사 본격화
검찰, '박연차-연철호 500만불' 수사 본격화
  • 충청타임즈
  • 승인 2009.04.05 1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의 정관계 로비의혹을 수사중인 검찰은 이번주 박 회장과 연철호씨 간의 500만달러 거래에 대한 수사를 본격화할 전망이다.

5일 대검찰청 중앙수사부(검사장 이인규)에 따르면 박 회장이 홍콩에 설립한 법인 APC(Asia Pacific Company)의 계좌 자료가 이번주 중 수사팀의 손에 쥐어진다.

APC는 태광실업 해외 공장에서 벌어들인 돈이 거쳐간, 사실상의 박 회장의 '비자금 세탁소' 역할을 한 페이퍼 컴퍼니이다.

검찰 안팎에서는 이 계좌 자료를 박 회장과 정관계 인사들 간 불법정치자금 및 로비자금 거래 의혹을 규명할 수 있는 열쇠로 보고 있다.

특히 박 회장이 지난해 2월 노무현 전 대통령 조카사위 연씨에게 전달한 500만 달러의 실체를 알아내는데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검찰은 APC 계좌 자료를 분석한 후 필요에 따라 연씨 등을 불러 이 돈이 어떤 용도로 전달됐는지, 어디에 쓰였는지 등을 집중적으로 조사할 계획이다.

검찰은 또 돈이 전달되는 과정에 노 전 대통령의 측근인 정상문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이 깊숙이 관여했는지 여부를 살펴볼 방침이다.

2007년 8월 서울에서 박 회장과 강금원 창신섬유 회장, 정 전 비서관이 모여 '대통령 재단' 설립에 대해 논의한 부분도 조사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당초 예정됐던 전직 지방자치단체장과 중앙 정치인 등에 대한 소환 조사는 그 규모가 축소되거나 미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당초 검찰은 2단계 수사의 중심을 박 회장으로부터 돈을 받은 의혹을 사고 있는 전·현직 자치단체장들에 두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박 회장이 전·현직 자치단체장 등 지방 공무원들에게 금품을 건네고 각종 이권 사업에서 편의를 제공받은 정황을 상당수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현직 관료들의 경우 전별금 명목이더라도 사업상 편의를 봐달라는 청탁으로 해석될 여지가 많아 '포괄적 뇌물죄'를 적용, 사법처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그동안 검찰 조사를 통해 밝혀진 내용들을 보면 박 회장은 중앙 정치인보다는 지방정치인, 자치단체장에게 더 많은 돈을 건넸다.

구속된 이광재 민주당 의원의 경우 미화 12만 달러와 현금 2000만 원을 받은 혐의지만, 송은복 전 김해시장의 경우 경남도지사 선거 등을 앞두고 총 7억 원을 받았다.

사돈의 인사검증 청탁을 받은 박정규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1억 원(백화점 상품권), 세무조사 무마 청탁을 받은 추부길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이 2억 원을 받은 점을 감안해도 큰 액수다.

홍만표 대검찰청 수사기획관은 앞서 "박 회장은 중앙 정치인보다 지방 행정 관료에게 돈을 더 많이 줬다"며 "기업인으로서 직접적인 이익을 얻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박연차 회장이 중앙 정치인에게 돈을 준 사례를 보면 구체적으로 무엇을 요구해 준 일은 적다"며 "지방 관료에게는 구체적 이익을 위해 제공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검찰은 그간 박 회장과 관련된 3조5000억 원 규모의 계좌 4700여개를 추적해 왔으며 이중 500여개가 가족이나 회사 임직원 명의를 빌린 차명계좌인 사실을 확인했다.

3조5000억 원은 APC 등 해외 법인 자금을 제외하고 2003년 이후의 정상적 사업자금이 모두 포함된 것이다. 검찰은 그러나 비자금 규모에 대해서는 확인해 주지 않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