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평산단 오늘 준공 "녹색성장 견인"
증평산단 오늘 준공 "녹색성장 견인"
  • 박병모 기자
  • 승인 2009.03.15 2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28억 들여 미암리 일원 68만2000㎡ 규모 조성
증평읍 미암리 일원에 조성중인 증평일반산업단지가 16일 오전 10시30분 현지에서 정우택 충북지사, 유명호 증평군수, 김종률 국회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3년의 사업을 마무리 짓는 준공식을 갖는다.

증평일반산업단지는 2005년 1월 산업단지 지구지정 승인, 2006년 1월 개발계획 및 실시계획 승인 절차를 밟아 국비 463억원, 민자 865억원, 총 1328억 원을 투입해 총 68만2000㎡ 규모로 조성됐으며, 이 중 산업용지는 51만764에 이른다.

특히 증평군은 산업단지 기반 구축 사업과 함께 국내 굴지 기업들을 유치하는 데 주력, 2007년 우리나라 최고의 태양광업체인 한국철강(주), (주)신성홀딩스, (주)에이원테크를 비롯해 대림통상(주), SK에너지 등의 대기업들과 분양계약을 체결, 산업용지 전체를 분양하는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다.

산업단지에 입주하는 기업은 신성홀딩스, 한국철강, SK에너지, 대림통상, 청호컴넷, 에이원테크로 이미 가동·생산중인 신성홀딩스와 한국철강을 비롯하여 나머지 기업들도 빠르게는 올 하반기부터, 늦게는 내년 상반기면 모두 생산 가동체제에 들어가게 된다.

저탄소 녹색성장에 발맞추어 '신재생에너지산업의 클러스터 구축'을 목표로 하는 증평산업단지는 입주조건이 소음이나 진동이 없어야 하며 대기오염이나 수질·토양 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아야 하는 등 까다로웠음에도 불구하고 조기분양 되었다는 점은 무조건적으로 기업을 유치하는 데 급급해 예기치 못한 부작용에 속병을 앓고 있는 다른 지자체와 비교했을 때 지역주민을 배려하는 진정한 의미의 경제성장이라는 점에서 귀감이 될 만하다.

또한 증평산업단지에 입주한 한국철강(주), (주)신성홀딩스, (주)에이원테크 등 태양광업체가 모두 가동되면 태양광 산업의 국내 생산 40%가 증평에서 이뤄져 증평은 명실상부한 태양의 도시 아시아 솔라밸리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