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럼에도 불구하고 평가는 필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평가는 필요하다(?)
  • 김금란 기자
  • 승인 2009.02.24 2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수첩
전국학업성취도 평가오류 사건을 둘러싼 잡음이 여전하다.

'성적조작', '보고 묵살', '임실뿐인가'등으로 대변되는 파문을 잠재우려는 방안으로 이번 주부터 교과부의 대대적인 감사가 시작됐다. 성적 입력 과정에서의 오류나 누락, 성적 부풀리기 등은 없었는지 충북도교육청에 대한 교과부의 감사가 오늘 진행될 예정이다.

이에 앞서 이명박 대통령은 23일 라디오 주례 연설을 통해 "이번 성취도 평가가 학교별로 처음 시행되다 보니 일부 문제가 있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며 "분명한 것은 정확한 학력평가 자료를 가져야 맞춤형 교육정책을 제대로 세울 수 있다는 사실"이라며 일제고사를 지속해 나갈 뜻을 밝혔다. 교육과학기술부 역시 이번 파문은 문제점 발생 가능성을 예측하고 좀 더 면밀히 대처하지 못한데 따른 '시행착오'일뿐 기초학력에 미치지 못하는 학생을 정확히 파악해 이들이 뒤처지지 않도록 지원하겠다는 평가 자체의 의미까지 부정할 수는 없다는 뜻을 여러 차례 피력한 바 있다.

평가 결과 오류에 따른 파장이 커지면서 일부에서는 '일제고사를 중단하라'는 여론까지 일고 있지만, 평가는 필요하고 반드시 정착시키겠다는 정부의 의지만을 다시 한 번 확인한 셈이다. 요즘 벌어지는 상황에 대해 교육계 관계자들은 '벌집 쑤셔 놓은 것 같다', '제발등을 찍었다'고 표현한다. 한술 더 떠 "시·도교육청 감사를 시행하기 전 교과부부터 감사를 해봐야 하는 것 아니냐"라는 말까지 나돌 정도다.

학력미달 학생의 정확한 자료를 파악해 지원책을 마련하겠다는 본래 취지는 사라진 채 평가를 조작했다는 사실만이 부각되는 현실이다.

비공개 원칙과 달리 소수점까지 적용해 순위를 공개한 정부가 잘못한 것인지, 아님 공개하지 않겠다는 말을 믿고 정확한 자료를 입력하지 않은 교사에게 잘못이 있는지. 누구를 탓할 것인가.

정치적인 논리를 적용해 교육정책을 펼치겠다는 정부의 안일한 속내가 국민에게 들킨 것은 아닌지 돌아볼 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