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자유특구 지정 총력
경제자유특구 지정 총력
  • 한인섭 기자
  • 승인 2008.12.16 2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의원들 "수도권규제 철폐 정책 철회"
"충청권 공약 불명확 … 도민 도외시한 처사"

민주당 소속 충북도내 국회의원들은 16일 "지역경제 황폐화와 국가 불균형 심화라는 국가적 재앙을 초래할 수도권규제 철폐 정책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특히 균형발전 정책 퇴조를 보완하려면 충북에도 경제자유특구가 필요하고, 특구 지정을 위해 적극 나설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시종 충북도당위원장 등 소속의원들은 이날 오전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 15일 발표된 지역발전대책에는 이명박 대통령의 충청권 공약인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첨단의료복합단지에 대한 명확한 계획이 없고, 천안∼청주공항 전철, 청주공항 활성화 대책, 행복도시 건설 등에 대한 언급은 일언반구조차 없다"며 "150만 충북도민의 염원을 도외시한 처사"라고 밝혔다.

이들은 또 "수도권규제 완화 전면 철회 외에는 어떠한 지역발전 대책도 백약이 무효"라고 비난하고 "수도권규제 완화 철폐는 충북 도민의 피와 땀으로 일궈온 우리의 기업과 일자리, 삶의 터전을 지켜내기 위한 생존권 투쟁으로 그 누구와도 연대해 충북의 모든 역량을 모아 사력을 다해 투쟁해 나갈 것"이라고 천명했다.

이들은 수도권 규제철폐정책을 즉각 철회 선 지방발전, 후 수도권 규제완화 약속 이행 지역균형발전협의체 제안 '지방살리기 제도개선 정책과제' 즉각 수용 등을 정부에 촉구하고, 한나라당 충북도당과 정우택 충북도지사를 비롯한 자치단체장들은 수도권규제 철폐 투쟁에 행동으로 동참할 것을 요구했다.

노영민 의원은 이날 "전국에서 유일하게 충북에만 경제자유특구가 없는 점을 고려해 관련법 개정 등 준비 절차를 거쳐 유치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히고 "내륙지역인 충북에 지정하는 방안을 정부와 긴밀히 논의하고 있고, 상당부분 진척된 상태"라고 말했다.

노의원은 이어 "도로·상하수도 설치 등에 대해 정부가 전부 또는 일부를 지원하게 돼 있다"며 "충북도도 관심을 갖고 충북개발연구원이 연구 과제를 상당부분 진행한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