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각수 괴산군수 "행정구역 광역화 찬성"
임각수 괴산군수 "행정구역 광역화 찬성"
  • 심영선 기자
  • 승인 2008.09.09 2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증평-괴산군 통합 등 지방행정체제 개편 촉구
임각수(사진) 괴산군수가 국가와 국민을 위한 지방행정체제 개편을 촉구했다. 임 군수는 8일 오전 기자간담회에서 정부와 정치권이 최근 추진하는 지방행정체제 광역화에 찬성하고 증평군과의 통합 필요성을 강조했다.

임 군수는 "현 지방행정체제는 행정의 효율성을 저하시킬 뿐만 아니라 경제·사회발전에 족쇄가 되고 있다"며 "국제화 시대에 국가 경쟁력을 저하시키는 제도적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행정구역 광역화에 찬성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증평군과 괴산군은 분리될 이유가 없다"며 "증평군이 생활권인 청안·사리면은 증평군과 괴산군이 통합되면 생활권 문제가 자연 해결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곧 2003년 8월30일 괴산군으로부터 행정구역이 분리된 증평군과의 재통합 필요성을 제기한 것으로 증평군의 반응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임 군수는 행정구역 광역화를 추진할 경우 괴산군을 비롯한 증평, 진천, 음성군 등 중부 4군의 통합과 관련해 "정치권에서 봐야 한다"며 정답을 피했다.

또 "지방행정체제 개편은 대한민국의 세계 경쟁력 강화와 한민족의 미래를 위해 반드시 필요할 뿐만 아니라 지금까지는 정치혁명이 있었다면 이제는 행정혁명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행정체제 개편은 우선 전국에 불합리하게 설정된 도와 시·군, 읍·면·동 간의 경계를 생활권역 또는 하천수계나 산맥의 분수령 등을 기준으로 지리환경적 상황에 맞게 새롭게 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임 군수는 특히 "생활권이 충북 괴산과 보은인 경북 상주시 용화·화북면의 온천개발문제도 불합리한 행정구역으로 인해 분쟁을 불러 일으켰다"며"(괴산군 청천면)하관평과 인접한 문경시 가은읍 홍주막도 도랑을 사이에 두고 행정구역이 갈라져 불편을 겪고 있다"는 사례를 제시했다.

그는 "국민들에게 보다 편리한 생활권을 제공키 위해서라도 행정구역 광역화 추진에 찬성한다"고 거듭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