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제2 외환위기는 없다"
금융위 "제2 외환위기는 없다"
  • 충청타임즈
  • 승인 2008.09.09 2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무委 업무보고서 9월 위기설·건설업 부실화 등 반박
최근 국내 시장참여자를 끈질기게 괴롭혔던 '9월 위기설'이 어느 정도 잠재워 질 가능성이 있는 가운데 금융당국은 시장에 떠도는 기타 주요 위기설에 적극 해명하고 나섰다. '제2의 외환위기란 없다'는 것이 주 내용이다.

금융위원회는 8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업무보고를 통해 9월 위기설, 제2의 외환위기설, 저축은행발 금융위기설, 가계 및 건설업계 부실화 등의 근거사항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여러 차례 실현가능성을 부인한 바 있는 9월 위기설에 이어 단기외채 급증 및 동원 가능한 외환보유고 부족으로 외환위기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도 설(說)에 그칠 뿐이라고 소문 차단에 나섰다.

금융위는 "6월말 현재 유동외채비율이 86.1%를 상회하는 만큼 단기외채 등 유출에 충분히 대응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유동외채비율이란 단기외채 및 중장기외채 중 만기도래가 1년 미만인 외채 대비 외환보유액 비율로 100%미만이면 안전하다고 볼 수 있다.

또 단기외채의 절반 정도가 조선업계 등이 미래에 확보할 수 있는 자금(선물환)이며, 국내에 있는 외국은행이 본점에서 차입한 금액도 상당하므로 수치만 보고 판단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 금융위 측 설명이다.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 부실로 저축은행의 건전성이 악화돼 금융권 전체가 흔들릴 것이라는 또 다른 설에 대해서도 "저축은행 PF 대출이 부실화되더라도 대손충당금 등으로 해결할 수 있을 만큼 여력이 있다"고 잘라 말했다.

금융위는 현재 전국 899개 저축은행 PF사업장을 대상으로 정밀 위험분석을 실시하고 있으며 필요에 따라 충당금을 추가로 적립하거나 대주주 증자 등을 유도해 리스크에 대비 해나갈 방침이다. 부실징후가 적발된 저축은행은 M&A를 유도함으로써 시장 내에서 자체적으로 구조조정 될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다.

가계의 상환능력 및 손실흡수 능력도 위험을 감내할 정도로 양호하며, 지난달 21일 건설 경기 활성화 대책 발표 이후 미분양 주택을 해소하기 위해 정책적인 노력이 다각적으로 진행되는 만큼 건설업 부실에 대해서도 이미 사전대응책이 가동 중이라고 전했다.

전광우 금융위원장은 이날 오전 반포동 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건설사 문제가 현실화되지 않도록 관계부처와 협의해 나갈 것"이라며 "설사 일부에서 문제가 드러나더라도 은행이 소화하기 어려울 정도로 확산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언급했다.

금융위는 또 과다한 M&A로 자금력 부담이 노출된 일부 대기업의 유동성 위기에 대해서는 "주 채권은행을 중심으로 지속 점검하고 있으며 만약 일부 기업에서 부실가능성이 확대될 경우 회생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전 위원장은 "금융감독원을 통해 유동성 문제가 제기된 대기업들에 대한 모니터링을 보다 철저히 하고 필요시 주 채권은행을 중심으로 경영개선을 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최근 뒤늦은 대응으로 시장 불안감이 증폭되는 데 방관했다는 비판을 받은 바 있는 금융위는 이 같은 여론을 의식한 듯 며칠 전 "시장에 불안한 심리변화가 포착될 경우 단호히 개입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