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원군의 마이웨이
청원군의 마이웨이
  • 충청타임즈
  • 승인 2008.04.16 2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논단
강 태 재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공동대표>

청원군이 독자적으로 시 승격을 위한 대대적인 캠페인을 전개하는 것으로 보도되고 있습니다. 시 승격 여부는 차치하고 과연 바람직한 것일까요

우리의 현대사에서 청주·청원권은 몇번의 발전기회를 놓치기도 했었고 실패를 교훈삼아 기회를 부여잡기도 했습니다. 경부선철도부설 당시 청주는 이를 거부, 경부교통축에서 벗어남으로써 대전이라는 신생도시를 탄생시키는 결과를 가져왔고 중부권의 최대 거점이 될 수 있는 지역발전의 기회를 잃었습니다. 이러한 학습의 결과로 나타난 것이 호남고속철도 청주(오송)분기역 유치운동이었습니다.

대덕연구단지는 본래 '청원'연구단지가 될 것이었는데 당시 도백이 정부의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아서 이웃 충남 대덕군으로 이전 변경됐다는 것입니다. 듣기로는 찬반 설득이나 토지 수용 등 수반되는 문제들을 귀찮게 여겼던 때문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아마도 연구단지가 가져 올 파급효과에 대해 잘 몰랐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로 인해 두 지역의 모습은 지금 어떻게 달라져 있습니까 얼마 전만 해도 오송·오창단지를 대덕연구개발특구와 연계하기 위해 얼마나 사정을 해야 했습니까 만약 대덕 아닌 청원연구단지였더라면 오늘날 '첨단의료복합단지' 오송 유치를 두고 이 고생을 하겠습니까 이 문제는 지나간 일이지만 전후사정을 명확히 규명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위의 사례에서 보듯 지도자의 식견과 판단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에 따라 지역민의 삶의 모습이 달라질 수 있고 지역의 역사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우리들의 미래가 걸려있기 때문입니다. 지도자의 안일한 생각이나 섣부른 판단 또는 오기가 빚어낼 가공할 파괴력에 대해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청주·청원 통합문제도 그렇습니다.

지난 2005년 9월29일 주민투표에서 청주-청원 통합이 무산되기는 했지만 이 문제는 여전히 살아있는 현안입니다. 4·9총선에서도 청주권 후보자는 말할 것도 없고 청원군선거구 후보자도 모두 통합을 찬성하였습니다. 왜 이런 상황이 벌어지는지 궁금해 하였더니 청원군민의 3분의 2 이상이 통합에 찬성하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하긴 2005년도에도 이와같은 여론조사결과가 있었습니다만 주민투표에서는 유효투표수의 53.5%가 반대했기 때문에 무산되었던 것입니다. 당시 이러한 결과를 두고 눈에 보이지 않는 관(官)의 개입 결과라는 등 말이 많았던 것이지요.

4·9 총선에서 쟁점중 하나였던 행정중심복합도시(세종시)의 차질없는 추진과 국제과학비지니스벨트와 같은 공약에 대해 광역 청주·청원권 유권자의 반응은 무엇이었습니까 빈 공약(空約)이라는 판단이었지요. 서울에서는 '뉴타운(New Town)' 공약을 믿은 유권자들이 어제 '노타운(No Town)'이라는 서울시장의 때늦은 발표로 우스운 꼴이 됐지만 말입니다.

세종시를 두고 빚어진 청원군의 행태만 봐도 그렇습니다. 세종시 편입대상지역 주민들간에 찬반이 엇갈리는 것은 그렇다손 치더라도 청원군내 모든 지역의 민간단체들이 일거에 '편입반대' 플래카드를 내건 것은 이해하기 참 어려운 대목입니다. 그래서 관의 입김이 들어간 것이라는 말도 나오는 것이겠지요.

청원군의 독자적인 시(市)승격, 이참에 꼼꼼히 따져봐야 할 일입니다. 청주·청원권 주민 모두의 미래가 걸린 문제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