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호르몬과 성장 호르몬
갑상선 호르몬과 성장 호르몬
  • 충청타임즈
  • 승인 2007.12.10 2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칼럼
류 정 만 원장 <솔한의원>

며칠 전 TV에 갑상선 호르몬과 키성장과의 관계에 관하 보도가 나온 후 부쩍 한의원에 어린이 키성장에 관한 문의가 많았다. 따라서 오늘은 갑상선 호르몬과 성장 호르몬에 대해 알아보자.

갑상선 호르몬 중 중요한 것에는 요오드아미노산인 티록신 등이 있다. 이 물질들은 갑상선 내에서 티로글로불린이라고 하는 거대한 단백질 분자로 존재하며, 혈액 중에 방출될 때 가수분해되어 생긴 물질이다. 생리작용으로는 세포 내의 이화작용을 촉진하여, 총대사량이 증가하게 하여 체온을 높인다. 또, 단백질 동화를 돕고 간에 있는 글리코겐의 분해를 촉진시키며, 지방질대사에도 관여한다. 갑상선 호르몬은 직접적으로 성장판 연골 세포를 증식시키고 뇌에서 성장 호르몬의 합성과 분비를 촉진한다. 이 갑상선 호르몬의 분비가 잘 안 되게 되면 변비가 심해지고, 늘 피곤해 하며, 잠만 자려고 한다. 그러면서도 키는 잘 안 큰다.

그럼 이제부터 키를 크게하는 성장호르몬에 대하여 알아보자.

신체와 골격계의 성장에 현저한 영향을 미치는 호르몬으로는 성장호르몬, 갑상선호르몬, 부신피질호르몬, 성호르몬, 인슐린과 여러 종류의 펩티드양 성장인자들이 있다.

성장호르몬은 유아기와 어린시절 골의 형성에 가장 중요한 골단활동을 자극하며, 직접적으로 신체의 표적기관에 골형성을 촉진시켜 신체의 성장을 촉진시키며, 간접적으로는 간에서 소메토메딘(somatomedin)과 같은 성장효소를 방출하도록 자극하여 연골세포에서 콘드로이틴(chondroitin)이나 교원질의 합성을 촉진, 뼈를 성장시킨다. 혈중 성장호르몬(GH)은 시상하부에서 분비되는 GH방출호르몬(GHRH)에 의하여 합성 및 분비가 증가되고, 분비양상은 발작적이며 수면과 깊은 관계가 있어 총분비량의 3분의 2가 야간 12시간에 분비되는 등 수면후 첫 2시간 동안 가장 많이 분비되고 하루에 평균 8회의 발작적 분비를 나타낸다.

갑상선 호르몬은 정상적인 상태에서는 태아의 성장과 발달에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지 않으나 결핍이 존재할 경우 발달지연을 초래하는데 성장호르몬의 합성에 영향을 미치고 조직에서 성장호르몬이 최대효과를 나타내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하며 골단부 연골 성장판에도 작용하여 성장을 촉진한다. 갑상선 호르몬 부족에 의한 성장지연은 성장판에 대한 갑상선호르몬의 작용결핍과 뇌하수체의 성장호르몬 분비결핍으로 설명될 수 있다.

부신피질 호르몬은 정상적으로 분비되는 경우엔 뇌하수체 전엽에서 성장호르몬의 정상적인 합성을 돕지만 많은 양 또는 장기간의 사용은 여러 기전에 의해 성장을 억제한다. 인슐린은 태아에서 신체성장의 1차적 자극물질인데 이는 조직에 당질대사를 조절함으로 성장을 자극한다고 생각되며, 혈중농도가 높을 때 IGF-I(인슐린양 성장인자I)를 통해 성장을 촉진한다고하나 명확치는 않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