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수 "공수처 담당 부장검사 尹 라인"…기피신청
한동수 "공수처 담당 부장검사 尹 라인"…기피신청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4.02.28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날 공무상비밀누설혐의 공범으로 입건돼
"임은정 SNS 글 게시 지시한 적 없어" 주장

"김선규 부장 공정성 기대 어려워" 기피신청



임은정 부장검사가 감찰 정보를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공개한 것과 관련해 공범 혐의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입건된 한동수 전 대검 감찰부장이 임 부장검사에게 글 게시를 지시한 적이 없다며 혐의를 부인했다.



아울러 이 사건 지휘를 맡은 김선규 공수처 부장검사가 이른바 '윤석열 라인'으로 공정성이 의심된다며 기피신청을 하겠다고 밝혔다.



한 전 부장은 2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대검 감찰부장 재직시 제가 한명숙 전 총리 사건의 주무연구관인 임은정 검사에게 터무니없는 오보에 대응하는 언론 풀을 작성하여 대변인실에 전달하라고 지시한 것을, 그 후 임은정 검사 개인의 SNS 게시 행위에 대한 공범의 정황으로 보는 것은 억측이고 너무나 엉뚱하다"고 주장했다.



한 전 부장은 "관계법리에 비추어 임은정 검사의 SNS 게시글의 내용과 경위 등을 살펴볼 때 위 게시글은 실질적으로 비밀로 보호할 가치도 없고, 국가기능에 어떠한 위협을 끼친 바도 없다"며 "따라서 아무런 범죄 혐의가 없는 행위"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혹시나 내일 국회에서 있을 수 있는 소위 국정의 중심축인 김건희 여사에 대한 특검법 표결에 대한 의도적인 '시선 돌리기'가 아닌지 합리적으로 의심한다"고 했다.



한 전 부장은 이날 오후 1시30분께 압수물 선별절차에 참관하기 위해 대검찰청을 방문했다.



그는 임 부장검사에게 SNS 글 게시와 관련해 전혀 지시한 바가 없냐는 취재진 질문에 "네"라고 답했다.



한 전 부장은 이번 사건 수사를 맡은 공수처 수사1부의 김선규 부장검사에 대해 기피신청을 하겠다고도 밝혔다.



한 전 부장은 공수처 제출용으로 준비한 기피 및 재배당 요청서에서 "김선규는 근무연과 처리사건, 직연 등으로 인해 이른바 윤석열 라인으로 알려진 사람"이라며 "수사의 공정성을 기대하기 어려우므로 관계 규정에 따라 마땅히 이 사건을 회피하거나 사건을 재배당했어야 한다"고 말했다.



공수처는 임 부장검사가 2021년 3월 페이스북에 한명숙 전 국무총리 모해위증 의혹 관련 감찰 과정에 대한 글을 올리는 과정에 한 전 부장이 관여한 정황을 포착해 전날 대검 감찰부를 압수수색했다. 한 전 부장은 당시 임 부장검사의 상관이었다.



모해위증 의혹은 감찰 당시 재소자였던 이들이 한 전 총리 재판에서 거짓 증언을 했다는 것으로, 당시 검찰총장이던 윤석열 대통령이 감찰 주임검사를 지정(감찰3과장)한 것을 두고 대검 내부에서 이견이 발생했다.



대검 감찰부는 임 부장검사가 주임연구관으로 조사를 이어왔다며 '직무 이전'이라며 반발했고, 대검 측은 '총장의 결재가 없었기 때문에 직무이전이 아닌 정당한 주임검사 지정'이라고 했다.



임 부장검사는 이런 국면에서 2021년 3월3일 페이스북에 대검 감찰부의 입장문을 게시했다. 그는 대변인실에서 기자단에 배포하지 않았다며 "대검 감찰부장은 2020년 9월 임 부장검사를 주무연구관으로 지정했다"고 적었다.



그 다음 날에는 "(한 전 총리 재판) 검찰 측 재소자 증인들을 형사 입건해 공소 제기하겠다는 저와 불입건하는 게 맞는다는 감찰3과장, 서로 다른 의견이 있었는데 총장님은 감찰3과장을 주임검사로 지정했다"고 적었다.



이후 임 부장검사는 시민단체로부터 공무상 비밀누설 혐의로 검찰에 고발당했고 검찰은 2022년 5월 사건을 공수처로 이첩했다.



대검은 지난 19일 "직무상 알게 된 비밀을 외부에 공개해 비밀 엄수 의무를 위반했고, 감찰 사실 공표에 관한 지침에서 정하는 절차에 의하지 않고 SNS에 공표해 직무상 의무를 위반했다"며 임 부장검사에 대한 징계를 청구하기도 했다.



한편 한 전 총리 모해위증 혐의를 받은 재소자들은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