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총선 공천 파동에 "우리는 '명문'정당…같은 뿌리에서 나왔다"
이재명, 총선 공천 파동에 "우리는 '명문'정당…같은 뿌리에서 나왔다"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4.02.28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천 분란은 국민의힘이 더 심한데… 언론 여당만 엄호해"
컷오프 임종석·홍영표 반발에 "우리는 같은 뿌리에서 나와"

"최고위원직 사퇴 고민정, 조속한 시일 내 복귀 요청"

여론조사 업체 추가 논란 "오해와 과장에 의한 것"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8일 "강물이 흘러서 바다로 가는 것처럼 세대교체도 있어야 하고 새로운 기회도 주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현역 의원 하위 20% 선정과 여론조사 업체 추가 논란,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 공천배제(컷오프) 등 최근 당내에서 불거진 총선 공천 논란을 일축한 셈이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서대문구 한 피트니스 센터에서 열린 직장인 정책간담회 후 기자들과 만나 "이번 공천 과정에서 이런 저런 소리가 많이 나오지만 변화해야 적응하고 새로운 시대를 맞이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단결하고 혁신적인 후보로 국민들의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며 "구태의연한 기득권을 그대로 온전시키고 자기 가까운 사람이라고 다 꽂아 넣는 국민의힘 방식의 공천을 민주당은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은) 이미 1년 전에 특별 당규가 정해져 있고 그 시스템에 따라 평가가 있다"며 "그 평가와 새롭게 구성된 기구들의 공정한 평가, 투명한 심사 결과로 좋은 후보들이 골라지고 있다. 시스템은 다 갖춰졌다"고 기존 입장을 강조했다.



언론을 향해선 "공천을 받으면 '친명'이 되고 공천에서 탈락하면 반명·비명 이렇게 분류하는 것을 자제해달라"고 요청했다. 이 대표는 "언론이 언론의 역할을 해야지, 상대 선수가 되어서 공격할 뿐만 아니라 사실을 왜곡해서 상대편을 들어서야 되겠냐"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당내 공천으로 인한 분란을 국민의힘이 훨씬 더 심하다. 왜 그쪽은 '조용한 공천'이라는 등 엄호하면서 민주당 공천에 대해선 사실과 다른 엉터리 왜곡을 하느냐"고 물었다.



이 대표는 컷오프된 일부 의원들의 반발에 대해 "변화에는 소리가 날 수밖에 없고 조용한 변화는 마치 검은 백조와 같은 것"이라며 "반발하고 항의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 과정이 끝나면 국민들께서 과연 우리를 위해서 일해줄 후보들이 어떤지 비교하게 되실 것"이라며 "구태의연한 과거의 인물들로 가득한 국민의힘을 찍어서 지금의 국정 난맥이 계속되게 할 것인지 아니면 새로운 인물들로 이 무도한 정권의 역사적 퇴행을 막고 더 나은 사회로 한 발이라도 앞서갈지 선택하시게 될 것"이라고 했다.



또 "지금은 잠시 새로운 선수들로, 기존의 선수들을 새롭게 훈련하고 단련하는 과정이어서 많이 시끄럽다만 본질을 지켜봐 달라"며 "국민들과 나라의 미래를 위해서 진정으로 필요한 선택이 어떤 것인지를 진중하게 선택해주길 다시 한번 부탁한다"고 호소했다.



이 대표는 이날 사실상 컷오프된 비명계 중진 홍영표 의원과 임종석 전 비서실장의 반발에 대해 "가지들은 부딪칠 수 있지만 거대한 나무의 한 부분"이라며 "우린 같은 뿌리에서 나왔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명문(이재명·문재인) 정당이고 국민 기대치에 맞게 단합해서 이번 총선의 의미를 충실하게 이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임 전 실장과 함께 공천 배제 결정에 반발해 단식 농성 중인 노웅래 의원 설득 여부 등에 대해선 "국민의힘처럼 형식적인 경선을 하거나 힘센 사람 중심으로 공천을 하면 변화가 없지만 혼란과 갈등은 적을 수 있다"며 "최대한 노력하고 소통해서 원만하게 수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 당내 공천 갈등과 관련해 최고위원직을 사퇴한 고민정 최고위원에 대해 "문자로도 의사를 주고 받는 시점인데 조속한 시일 내 복귀를 하도록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당내 친문계로 꼽히는 고 최고위원은 최근 총선 공천 논란과 관련한 지도부 대처를 비판하며 지난 26일 최고위 회의에 불참했다.



이 대표는 다만 지도부 개입 의혹이 불거진 특정 여론조사 업체가 당내 경선 조사를 실시하며 비명계 현역 의원들을 배제했다는 논란에 대해선 "오해와 과장에 의한 것"이라고 일축했다. 그는 "어떤 사람이 우세한지 조사하는 건 선거의 기본이고 정당의 일상적 행동"이라며 "모든 여론조사에 현역 의원을 넣으라는 법은 없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