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에이스 류현진 카드 `수싸움 유리'
한화 에이스 류현진 카드 `수싸움 유리'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4.02.27 2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발 등판일 조정 통해
상대 선발진 교란 효과

 

프로야구 감독이 선발 투수의 부상에 가장 민감해하는 이유는 선수 한 명이 빠지는 데 그치는 게 아니라, 팀 전력 구상 자체를 흔들 수 있는 중대 변수라서다.

컨디션을 세심하게 관리해줘야 하는 선발 투수는 등판일이 하루 이틀 미뤄지거나 당겨지면 경기력에 영향이 갈 수밖에 없다.

한화 이글스가 `슈퍼 에이스' 류현진(36·사진)에게 기대하는 효과 가운데 하나는 `상대 선발진 교란'이다. 최원호 감독은 지난 25일 일본 오키나와현 야에세 고친다 구장에서 취재진과 만나 “에이스가 있다는 것의 장점은 상대가 선발 로테이션을 바꿀 수도 있다는 데 있다. 만나는 팀의 선발이 강하면 매치업을 바꾸기도 하는데, 사실 정규시즌은 정상적으로 돌아야 이상적”이라고 설명했다.

선발 투수가 갑자기 빠지는 설움은 지난해 한화가 뼈가 시릴 정도로 느꼈다.

개막전 선발 마운드를 맡았던 버치 스미스가 고작 2⅔이닝, 60개만 던지고 부상 때문에 강판했다.

그게 스미스의 KBO리그 처음이자 마지막 등판이었고, 첫 경기부터 계획이 엉망진창이 된 한화는 결국 9위로 시즌을 마쳤다.

최 감독은 “선발 로테이션을 살짝만 틀어도 흔들리는 팀을 많이 봤다. 선발 투수가 좋은 팀은 상대 데이터를 볼 필요 없이 우선순위로 배치하는데, 약한 팀은 이쪽저쪽에 붙여보고 시작한다. 그렇게 뒤죽박죽이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올 시즌 한화는 `부상만 없다면' 최근 몇 년 가운데 가장 강력한 선발진을 갖췄다.

개막전 선발 출전이 유력한 류현진을 중심으로 지난 시즌에도 KBO리그에서 뛰었던 펠릭스 페냐와 리카르도 산체스, 두 명의 외국인 투수가 건재한다.

지난 시즌 KBO리그 신인상을 받은 문동주도 선발진 한자리를 차지하고 김민우와 이태양, 그리고 신인 황준서 등이 5선발 자리를 두고 경쟁 중이다.

한화가 조심스럽게 `가을야구 그 이상'을 기대하는 가장 든든한 배경이기도 하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