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의료 파업에 "직역 이해만 내세워 증원 반대…수용 어려워"
윤, 의료 파업에 "직역 이해만 내세워 증원 반대…수용 어려워"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4.02.27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17개 시·도지사와 교육감 한자리 모여
"국민 생명 볼모 집단행동…정당화 어려워"

"늘봄학교, 지역별 편차…정책 품질차 곤란해"



윤석열 대통령은 의료계가 의과대학 입학정원 확대에 반발하는 것과 관련해 "과학적 근거 없이 직역의 이해관계만 내세워서 증원에 반대하는 것은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또 내주 새 학기와 함께 시작될 '늘봄학교'에 대해선 "사는 지역에 따라 혜택을 누리지 못하거나 또 정책 품질에 차이가 있어서는 곤란하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27일 오후 영빈관에서 제6차 중앙지방협력회의를 주재했다. 이날 회의에는 전국 17개 시·도지사와 시·도 교육감이 한자리에 모여 '의료 개혁'과 '늘봄학교' 등의 안건을 논의했다.



윤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의대 입학 정원 확대의 필요성을 다시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어린이와 노인, 장애인을 비롯한 의료 약자를 보호하는 것은 정부의 핵심 국정기조인 약자 복지와도 직결됐다"며 "이는 협상이나 타협의 대상이 될 수 없고 돼서도 안 된다"고 밝혔다.



이어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은 이러한 국가의 헌법적 책무를 이행하기 위한 최소한의 필수적 조치"라며 "2035년까지만 보더라도 급속하게 진행될 고령화에 대응하기 위해 1만여 명의 의사가 더 필요하다는 것이 여러 전문 연구의 공통적인 결론"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인구 1000명당 의사 수가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회원국 평균이 3.7명인데 우리나라는 2.1명"이라며 "연 2000명씩 증원할 때 OECD 평균에 도달하는 시점은 앞으로 27년 후"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사법 리스크 완화' '필수 의료에 대한 보상 체계 강화' 등 의료계의 요구를 전폭 수용했음에도 의사들이 집단행동을 이어가는 데에 "매우 안타깝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볼모로 집단 행동을 벌이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것은 어떠한 명분으로서도 정당화되기 어렵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17개 시·도지사에 "환자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데 총력을 다해 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늘봄학교'와 관련 "지역별로 참여하는 학교 수의 차이가 크고 준비 상황도 지역에 따라서 편차가 크다"며 우려했다.



윤 대통령은 "사는 지역에 따라 혜택을 누리지 못하거나 또 정책 품질에 차이가 있어서는 곤란하다"며 "이 문제만큼은 정치 진영을 다 떠나서 또 이런 이해득실도 다 떠나서 우리 아이들을 위해서 우리 모두가 또 중앙과 지방이 힘을 모아야 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아이 돌봄과 교육을 부모에게 맡겨두는 페어런츠케어(Parents care)에서 국가가 책임지는 퍼블릭케어(Public care)로 전환해야 한다고 늘 강조했다"며 "국가 돌봄 체계가 정착되면 부모의 부담을 크게 덜 수 있고, 이를 통해 우리 사회가 겪고 있는 저출산 문제 해결의 실마리도 찾을 수 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많은 전문가분들께서 아이들을 위한 재능 기부에도 나서주시기를 부탁드린다"며 "저도 기회가 되면 동참할 생각"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시작하는 단계이니만큼 현장의 상황을 잘 점검해서 늘봄학교가 반드시 성공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모두 함께 도와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