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활성화재단 설립 `진통 예고'
청주시 활성화재단 설립 `진통 예고'
  • 이형모 기자
  • 승인 2024.02.21 1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의회 다수 의원 “설명 불충분 … 시간 더 필요”
26일 도시건설위원회 조례안 통과도 미지수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청주시가 활성화재단 설립을 추진하고 있으나 다수의 시의원이 `설명이 불충분하다'는 입장을 보여 진통이 예상된다.

청주시는 지난 7일 `청주시활성화재단 설립 및 운영 조례안'을 시의회에 제출했다.

시는 제안 이유로 청주시 도시재생, 농촌 활성화, 상권 활성화 등 지역 활성화 사업을 통합 추진하고 시민 삶의 질과 지역 공동체 가치를 높이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조례안은 시가 설립할 재단의 운영 및 사업 내용, 재산 조성 등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또 재단의 임원은 이사장 1명을 포함한 12명 이내의 이사와 감사 1명으로 구성하고, 재단의 운영에 관한 중요사항을 심의·의결하기 위해 이사회를 두도록 한다는 내용이 골자다.

시는 조례안과 함께 제출한 비용추계서에서 활성화재단에 인건비, 운영비, 자체사업비 등으로 5년간 83억9300만원을 출연한다.

또 재단은 직원 25명에 1실(경영지원실) 3부(재생성장부, 상생활력부, 역량강화부)로 구성한다는 내용을 참고사항으로 제출했다.

시는 이번 임시회에서 해당 조례안이 통과되면 3월 조례를 공포하고, 재단 설립 허가 및 설립 등기 등의 절차를 거쳐 7월에 재단을 출범할 계획이다.

그러나 재단 설립에 대한 결정권을 쥔 재정경제위원회, 농업정책위원회, 도시건설위원회 등 3개 위원회 의원들에서 대체로 재단 설립에 부정적인 분위기가 감지된다.

해당 상임위 의원들은 집행부가 재단 설립에 대해 사전에 충분한 설명이 없었고, 타당성을 검토하는데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의견이 주를 이룬다.

최근 시의회 의장단과 상임위원장들의 월례회 자리에서도 사전 설명이 불충분했다는 지적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도시건설위원회의 한 의원은 “집행부가 조례안을 제출하면서 이번처럼 사전에 충분한 설명을 하지 않았던 적은 없었다”며 “우리 시가 활성화재단 설립이 필요한지 좀 더 면밀하게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지금 상태라면 오는 26일 도시건설위원회 조례안 심사 통과를 장담할 수 없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우균 도시건설위원장은 “3개 위원회가 관련되다 보니 의원들 각자의 생각이 다 틀린것 같다”며 “심도있게 검토와 논의를 해서 의원들 생각을 심사에 반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형모 선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