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운 쫓고 풍년 빌어볼까
액운 쫓고 풍년 빌어볼까
  • 이용주 기자
  • 승인 2024.02.20 1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일 정월대보름 … 충북 곳곳 세시풍속 행사 풍성
2016년 청주 한솔초 운동장에서 열린 정월대보름 쥐불놀이 모습. /충청타임즈DB
2016년 청주 한솔초 운동장에서 열린 정월대보름 쥐불놀이 모습. /충청타임즈DB

 

정월대보름인 오는 24일 충북지역 곳곳에서 액운을 쫓고 풍년을 기원하는 세시풍속 행사가 펼쳐진다.

충북민간사회총연합회는 대보름 하루 전날인 23일 오후 2시 청주중앙공원에서 `2024 정월대보름맞이 민속잔치'를 열고 지역민들의 건강과 풍년을 빈다. 이 행사에서는 풍악놀이, 탑돌이, 떡나눔행사, 민속놀이 등이 펼쳐진다.

같은 날 단양 소금무지 축제 추진위원회는 단성체육공원에서 제31회 소금무지제 및 달집태우기 행사를 열어 군민의 안녕을 기원한다.

앞선 22일 영동 학산정미소 앞 하천변에서는 정월대보름맞이 풍년기원제 및 달집태우기행사가, 괴산문화체육센터에서는 군민 화합행사가 각각 열린다.

대보름 당일인 24일 오후 8시 충주시 엄정면 목계나루 강배체험관 일원에서는 `목계나루 정월대보름' 행사가 열려 연 만들기와 소원지 쓰기 등의 프로그램이 펼쳐진다.

같은 날 제천시 수산면에서는 정오부터 중부 산간 내륙권의 대표적 동제(洞祭)인 오티별신제가 진행된다. 충북도 무형 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오티별신제는 400여년 전부터 정월 대보름 즈음해 열리는 마을의 공동 제사 의식으로 지금까지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

24일 오전 10시부터 옥천군 청산면 교평리에서는 다리밟기 행사가, 옥천군 동이면 청마리 주민들은 마한시대부터 유래된 대보름 세시풍속인 탑신제를 지낸다.

또 증평문화원은 보강천에서, 진천 백곡면주민자치회는 백곡숯클러스터에서 각각 대보름 행사를 연다.

한편 충북도 소방본부는 대보름 전후 쥐불놀이와 달집태우기, 풍등날리기 등으로 인한 화재에 대비해 특별 경계근무에 돌입한다.

/이용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