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참사 주원인 “부실 임시제방 탓”
오송참사 주원인 “부실 임시제방 탓”
  • 하성진 기자
  • 승인 2023.11.22 1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과수 감식 결과 청주지검 통보 … 111일 만
“지하차도는 설계대로 시공”… 수사 향배 주목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14명이 숨진 청주 오송 궁평2지하차도 참사와 관련해 `미호강 임시 제방 부실이 주요 원인일 수 있다'는 취지의 국립과학수사연구원(국과수) 현장 감식 결과가 나왔다.

검찰의 향후 수사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청주지검은 지난 8일 국과수로부터 지하차도와 미호강 임시 제방에 대한 감식 결과를 전달받았다고 22일 밝혔다.

지난 7월 20일 합동 감식이 진행된 지 111일 만이다.

국과수는 지하차도가 설계대로 시공됐다는 점 등으로 미뤄 임시제방이 이번 참사의 주요 원인으로 보인다는 소견을 낸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과수 등은 유관기관과 3차원(3D) 스캐너 등을 투입해 정밀 감식을 벌였다.

하지만 검찰은 구체적인 감식 결과를 밝히지는 않았다.

청주지검 관계자는 “참사와 연관된 관리 주체가 많아 어느 쪽에 책임이 큰지 과실 여부를 더 따져봐야 한다”며 “수사 중인 사안이라 자세한 내용은 밝힐 수 없다”고 말했다.

임시제방이 법정 기준보다 낮게 축조됐다는 등 침수 원인을 두고 여러 가능성이 제기되는 상황이라 검찰은 여기에 무게를 두고 실마리를 찾을 것으로 예측된다.

현재 검찰은 200명에 달하는 관련자들을 소환해 조사했으며 5번의 압수수색을 거쳐 확보한 압수물을 분석하는 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지난 7월 15일 오전 8시 40분쯤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궁평2지하차도에서는 인근 미호강 제방이 터지면서 유입된 하천수로 시내버스 등 차량 17대가 침수됐다. 이 사고로 14명이 숨지고 11명이 다쳤다.

이 사건을 조사한 국무조정실은 충북도와 청주시, 흥덕경찰서 등 관계 기관의 공무원 34명을 직무 유기 등의 혐의로 검찰에 수사 의뢰하고, 63명은 징계 등 인사 조처를 요구했다.

또 희생자 유족과 시민단체 등은 김영환 충북지사와 이범석 청주시장을 중대재해처벌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다.

/하성진기자

seongjin98@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