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순·장옥자 기초의원 `당선무효형'
이영순·장옥자 기초의원 `당선무효형'
  • 하성진 기자
  • 승인 2023.09.21 2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선 앞두고 돈봉투 … 항소심서 각 벌금 150만·200만원 선고

제천시와 괴산군 기초의원들이 항소심에서 당선무효형을 선고 받고 직을 잃을 위기에 처했다.

대전고법 청주재판부 1-3형사부(부장판사 강경표)는 21일 국민의힘 이영순 제천시의원의 항소심에서 벌금 150만원을 선고했다.

1심은 이 의원에게 의원직을 유지할 수 있는 벌금 90만원을 선고했으나, 항소심 재판부는 형량을 높였다.

이 의원은 지난해 6·1 지방선거를 한 달여 앞두고 선거구에 거주하는 A씨에게 20만원이 든 돈봉투를 건넨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이 같은 사실은 A씨가 선거관리위원회에 신고하면서 드러났다. 선관위 조사에서 이 의원은 “물품대금이었다”고 주장했다.

지난 4월 1심 재판부는 “제공한 금품 가액이 크지 않고 형사처벌을 받은 전력이 없다”며 벌금 90만원을 선고했다.

그러나 항소심 재판부는 “금품 제공이 공식 선거운동 기간 중 발생했고, 액수는 미미하지만 선거법을 잘 알고 있는 재선의원으로서 잘못이 인정된다”며 1심 형량이 너무 낮다고 판단했다.

재판부는 또 선거구내 교회에 30만원을 기부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장옥자 괴산군의원에게 벌금 200만원을 선고했다.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한 지난 5월 1심 형량보다는 감형된 것이지만 여전히 당선무효형에 해당된다.

장 의원은 지방선거를 앞둔 지난해 5월 괴산군 선거구 내 교회 1곳에 30만원을 기부하고 지지를 호소한 혐의로 불구속 기소됐다.

장 의원은 재판에서 “헌금 명목이고 당선될 목적이 아니었다”고 해명했으나, 1심은 “현직 군의원으로 선거법을 엄중히 준수할 책임이 있지만 범행을 저질렀다”며 “형사처벌 전력이 없는 점 등을 감안해 형을 정했다”고 판시했다.

이날 판결이 대법원에서 그대로 확정되면 이 의원과 장 의원은 의원직을 잃게 된다.

/하성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