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의 문화정책 절차와 체계 갖춰야
충북의 문화정책 절차와 체계 갖춰야
  • 연지민 기자
  • 승인 2023.07.10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논단
연지민 부국장
연지민 부국장

 

충북도가 충북문화재단을 충북문화관광재단으로 재편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영환 도지사가 취임 1주년 기념사에서 충북문화재단을 충북문화관광재단으로 재편해 참신하고 실행력 있는 관광전략을 수립해 추진하겠다고 밝히면서 충북문화재단 재편이 수면 위로 드러났다.

이는 관광재단을 신설하기보다는 충북문화재단과 결합하는 형태로 재단의 규모를 확장해 운영하겠다는 김 지사의 그림이기도 하다.

하지만 문화와 관광이 밀접하다는 점에서 크게 문제될 게 없어 보이지만 속을 들여다보면 문화와 예술, 그리고 관광이 합치하는 조직이란 점에서 고려돼야 할 부분도 커진다.

우선 문화는 모든 것을 포괄하는 의미로 쓰인다.

흔히 아무 말이나 뒤에 문화를 붙이면 문화가 된다는 인식에서 보면 문화는 그 영역이 광범위하다.

음식문화, 책문화, 의복문화, 생활문화 등과 같이 문화는 한계가 없어 보인다.

이는 지자체에서 정책을 실행하는 데 있어 문화라는 이름만으로도 주관 부서가 달라질 수 있다는 의미도 내포한다. 때로 문화라는 이름으로 하는 행사가 모호해지는 것도 이런 이유다.

반면 예술과 관광은 문화 속에 포함된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다.

예술은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창조하는 일에 목적을 두고 작품을 제작하는 모든 인간 활동과 그 산물을 통틀어 이르는 말'이라는 사전적 의미처럼 장르별로 구분해 진행되는 다채로운 예술활동을 말한다.

관광은 `다른 지방이나 나라의 풍경, 풍물 따위를 구경하고 즐기는 것'을 일컫는다.

이처럼 개념만으로도 충북문화재단을 충북문화관광재단으로 재편하는 일은 그리 단순하지 않다.

관광지역에서 문화예술공연이 많이 이루어지는 요즘 현실을 반영한다고 해도 재편을 위해선 적절한 절차와 체계를 갖춰야 한다.

관광재단 설립에 따른 도의 재정부담도 줄이고 정책의 효율화를 위해 기관 통합이란 명분을 내세워도 그에 걸맞은 정책들이 뒷받침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더구나 조직의 효율성만 강조하며 통합된 재단으로 추진한다면 지역 예술인들이 느끼는 소외감은 커질 수 있다.

실제 지난 5일 지역예술단체가 김영환 도지사가 발표한 충북문화관광재단으로의 재편에 대해 신랄하게 비판한 것만 봐도 지역적 공감대 형성은 아직 미지수다.

더구나 충북문화재단이 발족하면서 여러 문제로 갈등을 겪어야 했던 지역 예술계로서는 김 지사의 일방적이고 선언적인 재단 재편 발표에 박수를 칠 수만은 없는 것이 현실이다.

이는 김 지사가 취임한 후 항간에는 충북문화재단을 이전한다는 설이 돌았고 사무공간 확보를 위해 300억원 가량의 충북문화재단 기금을 사용해 이전 검토를 논의했다는 후문도 들리면서 예술계가 진위 파악에 나섰던 기억도 불신을 키우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300억원에 육박한 기금은 충북도의 각 시·군에서 기금 출연계획을 세우고 20년 넘게 모은 돈이다. 또 기금 이자로 충북문화재단의 몇몇 사업이 운영되는 상황에서 재편에 따른 기금 활용 문제도 예민할 수밖에 없다.

재단 재편으로 인한 기금 전환에 대한 법적 검토도 선행돼야 하는 문제다.

“충북문화관광재단으로 재편하려면 공론화와 사회적 합의, 법적· 제도적 보완에 기반해야 하는데 자기 정치의 볼모로 삼아 충북을 무시하고 문화예술을 기만하고 있다”는 비난에 대해서도 더 경청해야 한다.

경쟁하듯 벌이는 정책 발표가 아니라 충분한 논의와 협의, 절차를 거쳐 정책을 펼치는 것도 단체장의 역량일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