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습니다. 실패 없는 교육이 중요합니다
맞습니다. 실패 없는 교육이 중요합니다
  • 양희창 간디공동체 이사
  • 승인 2023.06.21 1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양희창 간디공동체 이사
양희창 간디공동체 이사

 

단재고 설립을 준비한 교사들은, 구체성과 현실성이 결여된 프로젝트 중심 교육으로 아이들의 다차원적인 역량을 일깨워 다양한 진로를 모색할 수 있는 가능성을 차단해 버리는 근시안적인 교육과정을 고집하므로 다시 학교를 구상해야 한다는 교육청의 논리, 꽤 그럴 듯해 보이지 않나요?

그러나 공교육 책무성을 다하기 위해 실패가 없는 학교 설립 계획이 중요하다고 굳게 믿는 분들에게 진정한 공교육의 책무는 아이들이 행복한 학교, 꿈꿀 수 있는 학교가 더 중요하다고 말해 주고 싶네요. 진짜 실패 없는 교육이 되려면 아이들이 만족해야 하고 아이들이 행복해야 하는 거니까요.

수월성이 강조되는, 그러니까 일류대 몇 명 보내는 것이 학교 목표가 되는 것은 사교육 목표이지 공교육 목표가 되어서는 안 되는 거지요. 설령 일류대를 몇 명 보내게 되더라도 그 아이들이 고향에 남아 지역발전을 도모하여 살아갈까요? 결국 지방소멸을 부채질하는 역할을 공교육이 나서서 하는 것이 도무지 이해되지 않아요.

지식전달 위주의 학교는 곧 사라지게 될 것이 분명해요. 쳇 GPT가 숙제도 척척 해주고 인공지능이 알아서 엄청난 지식을 가공하여 논문이나 리포터, 심지어 예술 창작물로 갖다 바치는 세상이 도래하고 있는 마당에 학교는 왜 이렇게 형편없는 구닥다리 생각에 머물러 있을까요?

아이들에게 다차원적인 역량, 절대 줄 수 없어요. 받지도 않을 거구요. 디지털 세대를 몰라도 한참 모르는 거지요.

학교에 요구하는 것이 지식에 관한 것이라면 학교는 우리들에게 필요없다고 할 겁니다. 그런데 왜 학교를 다니나요? 대학 가려고? 대학도 필요 없어지는 세상이 되고 있는데요.

아이들이 정보를 효과적으로 읽고 쓰고 활용하면서 비판적 윤리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해 줘야 합니다. 인공지능을 사용하면서도 감시하며, 저항과 탈주를 할 수 있는 자유로운 아이들, 기계 예속에서 벗어나 AI의 주인이 되는 아이들을 기르는 교육과정을 마련해 주어야 비로소 아이들은 학교를 좋아하게 될 겁니다.

인간이 AI와 무엇이 다르지? 인간이란 무엇인가를 질문할 수 있는 아이들이 살아 숨 쉬는 곳, 자신을 알고,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잘 조절하며, 이웃과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아이들을 기르기 위해 땀 흘린 분들의 교육 철학과 실천을 믿습니다.

맞습니다. 실패 없는 교육이 중요합니다. 학교가 고향 같다며 다시 찾아오는 아이들을 꿈꾸며 새로운 학교를 준비해 오신 이들에게는 사랑과 희망이 있기에 실패가 없을 겁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