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석 "정책위, 5·18 정신 헌법 삽입 실행방안 검토할 것"
김민석 "정책위, 5·18 정신 헌법 삽입 실행방안 검토할 것"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3.05.02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민석 "5·18정신 헌법 삽입, 여아 합의로 실현해야"
"내년 총선 전 또는 동시에 원포인트 개헌 실시도"



김민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2일 '5·18 정신 헌법 수록 반대' 등 설화로 징계 절차가 개시된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 등과 관련해 "징계의 진정성을 살리기 위한 여야 합의의 광주 선언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정책위원회 차원에서 5·18 정신 헌법 삽입을 위한 구체적인 실행방안 검토에 들어가겠다고도 약속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여야 지도부 그리고 국회의원들이 내년 총선 전 또는 동시에 원포인트 개헌을 실시할 것을 이번 5·18에 여야 합의로 선언하는 광주선언을 진지하게 검토해줄 것을 여야 지도부에 제안한다"고 밝혔다.



그는 "윤석열 대통령이 5·18민주화운동 정신을 헌법전문에 넣겠다고 한 공약이 선거용일 뿐이라는 발언을 징계하라는 국민의힘의 진정성을 가장 확실하게 살리는 길은 여야 대표적 대선공통공약인 5·18정신의 헌법 전문 삽입을 여아 합의로 실현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5·18을 북한 사주의 폭동으로 매도하는 시대착오적 전광훈 세력 외에 모든 국민이 공감할 것이고, 김재원 최고위원의 망월동 참배 의미를 공식화하는 계기도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정책위는 간호법과 함께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자 여야의 대표적 대선 공통 공약인 5·18 정신 헌법 삽입을 위한 구체적 실행방안 검토에 들어가겠다"고 말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국민의힘이 원한다면 국민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여야 합동으로 여론조사 기관에 의뢰하는 국민여론조사기관 실시도 할 용의가 있다"며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공약이자 여야 대표 대선 공통공약인 5·18 정신의 헌법 삽입을 위한 구체적인 실현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 정책위의장은 여당에 한미정상회담의 후속조치로 "기업과 산업 지원을 위한 초당적 경제협의를 어떤 형식으로라도 열어야 한다"고도 제안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