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침수피해 예방사업 `시동'
천안시 침수피해 예방사업 `시동'
  • 이재경 기자
  • 승인 2023.04.27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성천·맹곡천 정비사업 설계용역 착수보고회


각각 467억·352억 투입 2027년·2026년 완료
천안시는 도심지 하천인 원성천과 목천읍 소사리 일원 하천인 맹곡천 일원 침수피해 예방을 위한 `원성천 풍수해생활권 종합정비사업'과 `맹곡천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에 본격 착수한다.

시는 지난 25일과 27일 시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신동헌 부시장 등 관계 공무원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정비사업별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착수보고회를 각각 진행했다.

`원성천 풍수해생활권 종합정비사업'은 집중호우 시 원성천의 수위가 상승하면 하천 범람이나 내수배제 불량으로 인한 침수피해가 발생함에 따라 이를 예방하기 위한 목적으로 계획됐다.

총사업비 467억원을 투입해 하천 1.75㎞ 정비, 교량 8개소 재가설, 하도준설, 하수관로 정비 등을 추진한다.

`맹곡천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은 맹곡천 일원이 통수단면 부족 및 하천시설물 노후화로 홍수 시 월류에 의한 침수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실시한다.

총사업비 352억원을 투입해 하천 6.109㎞ 정비, 교량 8개소 재가설, 보·낙차공 3개소 재가설, 배수펌프장 1개소 신설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시는 올해 2건의 정비사업에 대한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시작으로 내년도 상반기까지 설계를 완료할 계획이며, 원성천의 경우 2027년까지, 맹곡천의 경우 2026년까지 공사를 완료할 방침이다.

시는 각 용역을 통해 과거 침수피해 현황을 면밀히 조사하고 최적의 침수피해 방지대책을 수립해 지역주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에 힘쓰기로 했다.

특히 관련 부서 간 협업을 통해 예산 절감 및 사업 기간을 단축하는 효율적인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천안 이재경기자

silvertide@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