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군 공공일자리 인원 감축 검토
옥천군 공공일자리 인원 감축 검토
  • 박명식 기자
  • 승인 2022.08.04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장년 산업현장·농작업 외면 … 인력난 유발 역효과
근무 3개월 단위 탓 연속성 단절 문제 … 기간은 확대

옥천군이 구인난을 겪는 지역기업 등의 인력수급을 위해 공공근로·청년희망일자리 기간을 늘리고 인원은 감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공공일자리는 고용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순기능이 있는 반면 산업현장의 인력난을 유발하는 역기능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군에 따르면 올해 공공일자리 수요는 공공근로 500명, 청년희망일자리 360명 등 860여명이다.

청소·환경 정비, 꽃길 조성 등 공공근로의 경우 70세 이상이면 하루 4시간씩 주 4일 일하고 월 80만~90만원, 70세 미만은 하루 7시간씩 주 4일 일하고 130만~150만원을 받는다.

청년희망일자리는 관공서 행정업무 보조업무를 하며 월 170만~180만원을 받는다.

지원자의 절반가량이 20~50대로, 일이 비교적 수월하다 보니 지원자 공모시 2~3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고 있다.

이들은 보수가 많지 않고 일이 힘든 기업 근로를 외면하고 공공부문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이 같은 이유로 지역기업들은 구인난을 호소하고 있다. 농촌 주민들도 농번기 일손이 부족하다며 공공일자리를 축소를 호소하고 있다.

실제로 고용노동부가 운영하는 고용정보시스템인 워크넷에는 이 지역 중소기업들의 구인정보가 수두룩하다.

공공근로는 3개월 단위로 진행돼 일의 연속성과 효율성이 떨어지는 문제점도 지적되고 있다. 고용기관에서도 일의 연속성이 떨어져 업무에 보탬이 안 된다고 털어놓고 있다.

이에 옥천군은 내년부터 근로기간을 6개월로 늘이고 선발 인원을 절반으로 줄여 내실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옥천 권혁두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