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전 대통령 조롱 논란' 웹툰…네이버, 게재 임시 중단
'문 전 대통령 조롱 논란' 웹툰…네이버, 게재 임시 중단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2.06.21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이버웹툰 창작 게시판 올라온 '문켓몬스터' 문 전 대통령 희화화 논란
해당 웹툰 명예훼손 아닌 욕설·비방 등 신고 3회 이상으로 게재 중단

온라인서 ‘풍자에 성역 없다 vs 특정 개인에 악의적 공격’ 대치



네이버웹툰에 문재인 전 대통령을 조롱하는 듯한 뉘앙스의 웹툰이 올라와 논란이다. 해당 웹툰은 누리꾼들의 신고로 게재 이틀 만에 임시 중단(블라인드) 됐다.



20일 네이버웹툰에 따르면, 해당 웹툰은 지난 17일 네이버웹툰 '도전만화' 코너에 연재 1회분이 올라온 '문켓몬스터'라는 제목의 웹툰이다. '도전만화'는 누구나 자유롭게 작품을 올릴 수 있는 창작만화 게시판이다. '문켓몬스터' 또한 웹툰 작가 지망생이 올린 것으로 추정된다.



해당 웹툰에는 일본 만화 '포켓몬스터'의 캐릭터 '치코리타'를 차용한 '문코리타'가 등장한다. 현실 속 취업준비생이 컴퓨터로 빨려 들어가 문코리타를 만나는 것이 주 내용이다.



웹툰 이용자들은 이 작품이 문 전 대통령을 희화화하려는 의도가 있다고 본다. 웹툰 내 캐릭터인 문코리타가 문 전 대통령과 같은 둥근 안경테를 착용하고, ‘사람이 먼저다’라는 슬로건을 우스운 장면 등에 차용했다. '사람이 먼저다'라는 슬로건은 문 전 대통령이 대선 당시 사용한 것이다. 또 극우 커뮤니티인 일간베스트(일베) 등에서 공격 대상으로 삼는 문 전 대통령의 말투도 희화화 했다.



해당 웹툰은 온라인 상에서 논란이 되면서 신고가 이어졌고, 절차에 따라 게재가 중단됐다. 해당 웹툰이 게재된 지 이틀만이다. 네이버웹툰 관계자는 "도전 만화 서비스에 올라온 문켓몬스터가 비방·욕설 등으로 3회 이상 신고가 접수돼 임시 게재 중단했다"고 말했다.



다만 이 웹툰이 다시 게재될 가능성도 없지 않다. 이 관계자는 “신고 사유에 대해 게시자에게 설명을 진행하고, 게시자가 이를 수용해 내용 등을 수정하면 다시 게재될 수 있다”라며 “욕설·비방 등이 게재 중단 사유일 경우 30일 이후에도 이의 신청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네이버는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및 기타 권리침해 ▲위조상품 판매 게시물 등의 경우에도 도전 만화에서 게재를 중단한다. 이때는 이의신청 기간을 30일로 제한한다.



각종 커뮤니티에서는 이번 게재 중단을 두고 찬성과 반대 의견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게재 중단을 찬성하는 쪽에서는 대통령 신분을 떠나 특정 개인이 연상되는 캐릭터를 악의적으로 표현한 것은 도를 지나쳤다고 주장한다. 반면 게재 중단을 반대하는 입장에서는 전직 대통령 등 정치인에 대한 풍자에 성역은 없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