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이재명 기본시리즈' 계승…2030맞벌이 맞춤형 공약
김동연, '이재명 기본시리즈' 계승…2030맞벌이 맞춤형 공약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2.05.11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상 속 다양한 분야 꼼꼼히 지원"
청년기본소득·기본대출·기본저축

어학시험 무료응시지원, 청년면접수당 확대

반값주택, 라떼파파 커뮤니티 지원 등 생활밀착형 정책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후보가 11일 2030을 위한 맞춤형 생활밀착 3대 공약을 발표했다.



김동연 후보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누구나 청년을 이야기해왔지만 청년의 삶은 여전히 어렵고, 실력이 아닌 기회가 없어 많은 청년이 희망을 잃어가고 있다"며 "청년의 일상 속 다양한 분야를 꼼꼼히 지원하며 우리 청년 여러분을 더욱 든든하게 뒷받침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처음 사회에 나온 20대와 주거와 부채, 일자리 걱정 등으로 고민하는 30대, 일과 육아를 병행하는 맞벌이 부모 등 연령과 가족구성에 따른 맞춤형 공약을 발표했다.



20대 청년들을 위해 '청년기본소득'을 지속적으로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청년기본소득'은 이재명 전 지사의 기본시리즈 중 하나로, 만 24세 경기도 청년들에게 최대 100만 원을 주는 보편적 복지 중 하나다.



또 '청년 어학시험 무료응시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청년면접수당'을 현행 6회에서 10회로 확대할 방침이다. 아주대학교 총장 시절 실시했던 '파란학기제'를 경기도형으로 확대한 '경기청년학교'를 통해 자유로운 진로탐색을 지원하고, 청년들의 경험과 소양 확장을 지원하는 '청년문화쿠폰' 지급도 공약했다.



여성 1인가구 등에 방범창 등 안전시설 설치비를 지원하고, 호신용 스프레이 등을 담은 '여성안심패키지'를 보급한다. '행복마을관리소' 기능을 강화해 청년 1인가구의 생활상의 걱정을 덜고, '24시간 반려동물돌봄센터' 운영도 약속했다.



30대 청년들을 위해선 '반값주택' 공급을 공약했다.



'경기청년은행'을 통해 '청년기본대출' 실현과 '청년기본저축' 도입 의지도 밝혔다. 스타트업 3만개 육성, 60만 일자리 창출과 같은 일자리 관련 대책도 포함됐다.



맞벌이 부모를 위해서는 주거와 육아·가사 지원, 남성 육아휴직자를 위한 공약이 제시됐다. '맞벌이부모 맘편한 육아가사 돌봄 서비스' 도입, 일명 '라떼파파 커뮤니티 및 전용쉼터' 조성, '육아휴직 대체인력 채용 장려금' 확대 지원도 공약했다.



김 후보는 "만나서 머리를 맞대고 눈빛을 교환한 우리 청년들이 한목소리로 호소한 것은 다름 아닌 기회"라며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 여성, 1인가구, 비혼 및 맞벌이 부모 등 다양한 청년의 삶을 응원하고 지원해 경기도 청년들이 현실적 문제 탓에 무언가 포기하지 않는 경기도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