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북 된 여성가족부
동네북 된 여성가족부
  • 연지민 기자
  • 승인 2022.01.10 1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논단
연지민 부국장
연지민 부국장

 

윤석열 국민의 힘 대통령 후보가 지난 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여성가족부 폐지'를 발표했다. 기존의 공약에선 `양성평등가족부'로 전환하겠다는 생각을 바꾼 것이다. 느닷없는 여성가족부 폐지에 대한 생각을 묻는 말에 윤 후보는 “뭐든지 국가와 사회를 위해 하는 일이라 생각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고, 이 말이 다시 논란으로 이어지자 윤 후보는 다시 페이스북에 “여성가족부를 폐지하고 다른 부처의 신설을 추진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대선 주자의 말 한마디에 요동치는 이슈이고 보면 60여 일 남은 대선이 어디로 흘러갈지 걱정이다.

이처럼 대선 주자의 갑작스런 공약 전환을 두고 여러 배경이 거론되고 있지만, 시도때도없이 여성가족부 폐지론이 불거지는 것을 보면 어떤 의미로든 개선이 필요한 것은 분명해 보인다. 마치 여성과 남성을 대척점에 둔 것처럼 느껴지는 명칭은 물론, 여성만을 위한 정책 추진 부서라는 오해의 소지도 상쇄해야 하는 것도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이다.

또한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는 차원에서라도 여성가족부의 역할과 기능을 다시금 숙고해야 할 지점이다.

한국 사회에서 젠더와 페미니즘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질수록 남성 사이에서 여성가족부 폐지 요구는 꾸준히 제기되어왔다.

이러한 문제 제기에는 여성과 남성을 평등한 관점으로 봐달라는 젊은 남성들의 주문이 강하게 작용했다. 특히 20대 젊은 남성들은 부모 세대와는 다른 시대라며 현실에 맞는 성 평등 개념을 반영해 달라고 요구해왔다.

이런 요구에는 과거의 남녀 불평등 요소가 현대사회로 접어들면서 많이 해소되었다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하지만 여성과 남성이란 이름을 앞세워 강하게 대립각을 세우는 동안 정부는 완충 작용을 할 수 있는 정책이나 제도 마련에 나서지 못하면서 사회적 갈등은 깊어졌다. 여기에 편 가르듯 극단적인 생각과 말들이 양측을 대변하듯 확산하면서 서로 피해의식을 키운 것도 사실이다. 그럴 때마다 여성가족부 폐지론은 문제 해결보다는 문제의 싹을 자르자는 극단의 선택으로 제시된 측면이 크다.

그럼에도 여성가족부에 대한 폐지 논란을 정치적 이슈로 키우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정책 방향에 개선의 여지가 크지만 남성과 여성이라는 이분법적 사고로의 접근은 갈등만 깊어질 뿐, 우리 사회의 근본적인 문제 해결에는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사회적 현상을 무시하고 단편적 사실로 여성가족부 폐지를 거론하는 것은 섣부르다. 폐지론이 마치 여성을 위한 정책을 하지 말라는 의미로 받아들여 정치 이슈화하는 것은 정치권이 문제를 키우는 일에 앞장서는 꼴이다. 국민적 갈등과 분열을 조장하고도 선거에서 이기면 된다는 선거전략으로는 누구도 승자가 될 수 없다. 남녀 대결 구도로 몰아넣을 것이 아니라, 오히려 현실을 직시하고 새로운 대안을 모색하는데 각 정당이 정치적 역량을 쏟아부을 때 국민의 박수를 받을 수 있다.

성 평등 문제는 앞으로도 간과할 수 없는 중요한 문제다.

정치가 갈등의 요인을 개선하려는 연구와 노력으로 현실적 해법을 찾아나가야 한다. 이 땅에 사는 모든 젊은이들은 모두 내 아들이고 딸이자, 함께 살아가야 하는 구성원이다.

슬기롭게 해법을 찾는데 방안을 모색해야지 갈등을 부추기는 정치는 안 된다. 팽팽하게 줄을 잡아당기면 결론은 뻔하다. 갈등을 부추긴 결과가 가져올 후폭풍은 다시 부메랑이 되어 우리에게 돌아올 것이란 사실을 모두가 인식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