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집회 예고 민노총에 격노한 김 총리…"국민 생명 위협"
대규모 집회 예고 민노총에 격노한 김 총리…"국민 생명 위협"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1.07.21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 확진자 보름째 1000명대…연일 민주노총에 '경고'
김부겸 국무총리는 21일 지난 3일에 이어 또다른 대규모 집회를 예고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을 향해 연일 강경한 메시지를 내놓고 있다.



이날 일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보름째 1000명대를 기록하는 등 방역에 비상이 걸린 상황에서 집단 감염 위험이 높은 집회를 강행하겠다는 민주노총을 압박하고 있는 모양새다.



김 총리는 최근 민주노총의 1200명 규모의 집회 개최 계획을 보고 받고 격노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도권과 비수도권 모두 시민들의 불편과 자영업자 등의 피해를 감수하고서라도 거리두기 단계를 격상하는 와중에 '방역 총력' 기조에 역행하는 민주노총의 태도에 분노한 것이다.



정부 관계자는 "(김 총리가) 국민의 생명을 위협하는 대단히 비상식적인 행위라는 취지로 말하며 크게 화를 냈다"며 "이것에 대해선 한마디를 해야겠다는 입장이었다"고 전했다.



김 총리는 이날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에서 "끝으로 민주노총에 대해 한말씀 드리겠다"며 "대규모 집회계획을 철회해달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방역에는 어떠한 예외도 있을 수 없다" "정부의 (지난 3일 집회 참석자) 명단제출 요청에 즉시 협조해달라"고 강조했다.



김 총리는 지난 3일 민주노총의 서울 여의도 대규모 집회를 앞두고도 "자제해달라"는 메시지를 꾸준히 냈다.



지난 2일엔 정은경 질병관리청장과 서울 중구 민주노총 사무실을 직접 찾아 집회 자제를 설득하려 했으나, 지도부 등과의 만남은 성사되지 않았다. 김 총리는 같은날 오후 코로나19 방역 관련 대국민 담화문을 통해 "집회 강행시 모든 수단을 총동원해 엄정대응하겠다"고 경고했다.



14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예결특위) 전체회의에서 출석해서는 '민주노총 집회에 감염병예방법 행위가 있다면 엄정하게 처벌해달라'는 야당 의원의 요청에 "이 와중에 대중집회를 한 것 자체가 감염병예방법 위반"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김 총리는 17일 민주노총 여의도 집회에서 50대 여성 노조 근무자 등 3명이 확진 됐다는 소식에는 "깊은 유감"이라며 집회 참석자 전원에게 "증상 유무와 관계없이 가까운 선별검사소를 찾아 즉시 진단검사를 받아달라"고 요청하고, 18일 코로나19 중대본 회의에서도 질병청의 진단검사 행정명령에 협조해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민주노총은 오는 23일과 30일 강원도 원주 혁신도시에 위치한 건강보험공단 앞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 계획이다. 직접고용을 요구하며 파업 중인 건보공단 콜센터 노조를 지원하기 위한 결의대회다. 주최 측은 23일 공공운수노조 3차 결의대회에는 1200여명, 30일 민주노총 결의대회에는 3000여명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