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광역철도 영동 포함하라”
“충청권 광역철도 영동 포함하라”
  • 권혁두 기자
  • 승인 2021.05.17 1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치위, 역 광장서 결의대회 … 타지역과 역차별 주장
지방 광역권 조성·성장 동력원 확보 유치 주장도

 

충청권 광역철도 영동역 반영을 촉구하는 결의대회가 17일 영동역 광장에서 열렸다.

영동군 광역철도 유치추진위원회(위원장 정헌일)가 주최한 이날 결의대회는 박세복 군수와 지역 사회단체장 등 40여명만 참석한 가운데 코로나19 방역 수칙을 준수하며 진행됐다.

대회는 추진경과 보고와 유치 요구문 낭독, 구호 제창 순으로 진행됐다.

정헌일 위원장은 “4차 국가철도망 구축은 국가 균형 발전의 비전인 `지역이 강한 나라, 균형 잡힌 대한민국'의 가치가 적극 반영돼야 한다”며 “충청권 광역철도 대전~옥천간 연장 사업에 영동군이 반드시 포함돼야 하는 이유이다”고 말했다.

이어 “국토부에서 광역시의 중심에서 40㎞까지만 광역철도를 만들 수 있다고 제한 해놓고 타 지역에서는 60㎞까지 허용하고 있다”며 “충청권 광역철도만 역차별을 받고있다”고 주장했다.

영동군은 기존 경부선 철로를 이용해 광역철도를 운행할 수 있지만 대전권에서 41.02㎞ 떨어져 현행법의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다는 이유로 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서도 배제됐다.

군은 지난달 27일 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영동을 배려해 달라는 군민의 목소리를 담은 건의문을 국무총리실과 국토부에 전달했다.

지난 10일에는 영동군의회도 건의문도 채택했다.

박세복 군수는 “지역의 성장판이 열려야 경제에 생기가 돌고 연계·협력을 통한 지방광역권 조성도 가능해진다”며 “광역철도 영동 연장을 반드시 실현시켜 균형발전을 이루고 영동군의 새로운 성장 동력원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광역철도 유치를 위한 온·오프라인 서명 운동을 전개하고 있는 군 광역철도 유치추진위원회는 이달 말 서명부를 관계부처에 전달할 계획이다.

/영동 권혁두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