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회, 견제·감시역할 미흡"
"충북도의회, 견제·감시역할 미흡"
  • 김현정 기자
  • 승인 2007.02.27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단체, 복지여성국장 인사 논란 등 비난
충북도 김양희 복지여성국장 사태로 촉발된 지역 시민사회단체의 반발이 충북도와 도의회 전체로 번지고 있다.

도 복지여성국장 임명철회 공동대책위(지역내 8개 시민사회단체)는 26일 복지여성국장 임명과 함께 불거져 나온 각종 문제에 대해 충북도의회가 집행부 견제와 감시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는 것에 대해 강도높은 불만을 터뜨리고 나왔다.

시민사회단체는 김양희 복지여성국장에 대한 자질문제를 한달여 동안 지속적으로 제기하면서 "논문표절"시비까지 일자 도의회는 뒤늦은 진상 규명을 주문해 여론에 떠밀린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더욱이 오장세 의장이 직권으로 상정 보류시킨 "지방자치행정법 개정 건의안"은 시민단체에서 제기한 "인사청문회"도입을 위한 개정안으로 "시민사회단체와 도의회가 역할 바꿔치기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특히, 시민사회단체는 정 지사의 "경제특별도 건설"과 관련한 기업과의 MOU(투자 의향서) 체결이 숫자로 포장되는 전시적 행정이 아닌 실질적인 투자로 연결되었는지에 대한 검증 시스템을 가동시켜 도정 전반에 대한 투명성을 지속적으로 감시하겠다는 입장이다.

또한, 도에서 실시하는 민·관협력사업이 도와 밀접한 관변단체에 편중되는지, 인사권을 가진 정우택 지사가 공정하게 인사를 진행하는지 감시의 끈을 놓치지 않겠다고 밝혀 정작 도의회 기능마저 침범당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일고 있다.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는 "도의회가 집행부 견제라는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니 시민사회단체라도 나서는 것 아니냐"며 "정 지사의 독주를 막지 못하는 도의회의 무능함이 오히려 시민사회단체의 목소리를 키워주는 발판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대해 오장세 도의회의장은 "좌파 성향의 시민단체가 제기하는 문제가 과연 도민 전체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것은 아니다"며 "도민들의 투표를 통해 선출된 도의회는 책임있는 행동을 해야지 시민단체와 똑같이 행동할 수 없다"고 잘라 말했다.

한편, 복지여성국장 임명철회 공동대책위원회는 26일 논문표절 시비가 일고 있는 가운데 김양희 복지여성국장이 업무를 강행할 것이라는 발표에 대해 성토하는 긴급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