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혁신 청사진 제시
충북교육혁신 청사진 제시
  • 최욱 기자
  • 승인 2007.02.14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합 디지털 시스템 구축 등 역점 추진
학교혁신 확산의 해인 올해 충북교육의 혁신활동은 역량강화를 위한 e-러닝 혁신교육 확대와, 성과위주의 핵심 혁신과제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게 된다.

또한, 교육 행·재정 One-Stop 체제를 위한 통합디지털 시스템 구축, 현장 적합성과 수요자 감응도가 높은 핵심과제도 함께 추진된다.

도교육청은 이와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충북교육혁신 기본계획을 마련해 시행에 들어갔다.

도교육청은 지난해를 학교 혁신 원년의 해로 정하고 일상혁신, I&U혁신, 1교 1혁신 등 혁신 일상화에 주력한 결과 시·도교육청 지방교육혁신 평가에서 우수교육청(2위)으로 선정된데 이어 혁신수준 진단 평가에서도 2회 연속 5단계로 선정되는 등 비약적인 발전을 했다.

이에따라 도교육청은 올해를 혁신문화 정착과 학교혁신 확산의 해로 정하고 능력과 품성을 겸비한 세계인 육성을 위해 자율혁신 추진체계 및 통합 디지털 시스템 구축 맞춤식 혁신역량 교육 성과위주 혁신과제 추진 단위학교 혁신 확산 등에 역점을 두고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현재 시범운영 중인 지방교육 혁신통합 디지털시스템 조기 정착을 비롯해 혁신추진 조직을 개선ㆍ정비하고, 시스템 중심의 혁신교육을 강화해 혁신을 생활화할 방침이다. 또한, 혁신과제 추진을 위해 단위업무관리 시스템을 일상 업무로 정착시키고, 주민이 원하는 성과창출을 중심으로 고객이 체감하는 혁신활동에 적극 힘써 나가기로 했다.

특히 지역교육청 혁신전담부서 담당업무와 지원조직을 정비하고, 지역 내 기관·단체 및 인근 교육청간 협력적 네트워크를 구축해 학교혁신 지원의 중추적 역할을 도모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학교 혁신네트워크 운영 및 혁신성과 학부모 보고회를 비롯해 1교 1 혁신, 학부모와의 협력 강화, 교육과정운영, 교실 수업개선 등 장학과 연계한 혁신활동을 비롯해 고객만족도 수준을 향상시키고, 혁신지수 5단계 지역교육청 확대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이밖에 교육부와 도교육청·지역교육청·단위학교간 수직적인 네트 워크와 자치단체·대학·타ㆍ시·도 등과의 수평적인 혁신네트워크를 구축·운영해 혁신정보를 확대하기로 했다.

도교육청은 최일선 고객 접점인 단위학교에 대한 지속적인 혁신 활동을 통해 혁신을 체질화하고 함께 공감하는 일상혁신·자주혁신을 실천해 나가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