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시민단체연대회의 10대 시민운동 선정 발표
충북시민단체연대회의 10대 시민운동 선정 발표
  • 김금란 기자
  • 승인 2007.01.04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양가 공개·무심동로 반대 등 꼽혀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지역사회의 건강한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고자 지역시민사회단체가 지난 한 해 전개했던 시민운동 중 성과가 컸던 10대 시민운동을 선정·발표했다.

충북연대가 선정한 10대 시민운동과 내용은 다음과 같다.

△ 한·미 FTA저지 충북도민운동=지난해 11월 22일 충북범도민대회에는 6월 항쟁 이후 최대 규모인 1만여명이 참여해 도민의 생존권을 위협하고 사회 양극화를 심화시킬 한·미 FTA저지를 위한 국민적 운동으로 전개했다.

△ 아파트 분양원가 공개운동=정부의 잘못된 부동산 정책과 건설업자들의 맹목적 이윤추구 논리로 치솟았던 아파트 가격의 분양원가를 공개함으로써 건설업자의 분양가 폭리를 고발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 시민참여예산제도 정착과 예산감시운동=지방재정 민주주의 실현을 위해 예산 편성과 주민참여 확대를 위해 8개 단체가 연대한 충북참여예산네트워크를 발족시켜 청주시 예산편성에 따른 정책의견제시, 참여예산조례제정 등을 전개했다. 올해는 낭비성 선심성 예산 삭감을 요구하고, 의회방청모니터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 민간인학살 진상규명운동=충북민간인학살 진상규명대책위는 청주와 청원(남일·남이·문의·현도) 보도연맹과 청주형무소 재소자 1000명이 학살된 분터골 내 2곳에 대해 과거사정리위원회로부터 발굴작업을 진행하도록 이끌어내는 성과를 얻어냈다.

△ 화상경마장 입점 저지 및 사행산업근절 시민사회협약 체결운동=한국마사회가 4년 동안 청주 화상 경마장 설립을 시도하려 했지만 시민의 힘으로 저지시킨 운동이었다.

△ 무심천생태하천 복원 및 무심동로 확장 반대운동=수달의 서식 흔적이 발견되면서 문화재청의 현장조사를 통한 수달보전 운동을 전개시켰다. 또한 환경 파괴를 막기 위해 무심동로 확장 계획 철회를 촉구하기도 했다.

△ 하이닉스 매그나칩 비정규 문제 해결운동=지역시민사회와 종교계가 참여해 노·사간의 문제가 아닌 지역사회가 공동으로 해결할 공동과제라는 인식을 확산시킨 운동이었다.

△ 수도권 규제완화저지운동=지역차원에서 정부의 무분별한 수도권 난개발 정책의 중단과 지방정부의 적극적인 대응을 촉구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 학교급식조례제정운동=아이들의 안전한 먹을거리 제공을 위해 충북지역 최초로 주민발의된 조례제정운동으로 현재 청주시 해당 상임위원회에 조례안이 상정돼 있는 상태다.

△ 5·31 지방선거 유권자 정책제안운동=5·31 지방선거 충북연대를 결성해 정책 중심의 선거문화 정착에 기여했다.

이번 선정에는 지역언론인과 전문가, 시민사회단체 대표, 활동가 등 지역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100명이 참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