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백한 명예훼손… 발언 근거 밝혀라"
"명백한 명예훼손… 발언 근거 밝혀라"
  • 김금란 기자
  • 승인 2007.01.03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단체, 남 시장에 공개질의서 보내 해명 요구
남상우 청주시장이 시민단체의 학교급식 조례제정운동에 대해 이권을 염두에 둔 것 아니냐고 발언한 사실이 보도(본보 2006년 12월 29일자 3면)되자 관련 시민단체가 '서명 시민과 참여단체'에 대한 명예훼손이라며 공개질의서를 보내 해명을 요구하는 등 파장이 일고 있다.

학교급식조례제정을 위한 운동본부(집행위원장 김수동·박대규)는 2일 시장실을 방문해 남 시장의 문제 발언에 대한 공개질의서를 전달하고, 직접 입장을 밝힐 것을 요구했다.

학교급식조례제정을 위한 운동본부는 이날 "남 시장이 최근 시청 브리핑 룸을 방문해 시민단체의 학교급식조례운동은 이권을 염두에 둔 것이라는 발언을 했다는 보도를 접하고, 동참한 시민들은 대단한 충격을 받았다"며 "시장의 발언이 사실이라면 시민들과 지역사회의 요구에 정면으로 반하는 것이고, 운동본부와 시민에 대한 명예훼손인 만큼 어떤 근거로 발언한 것인지 분명히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특히 "남 시장은 운동본부가 어떻게, 어떤 과정을 통해 운영권을 행사하려한다는 것인지 구체적으로 밝혀 달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또 "학교급식센터 운영의 경우 물류시설을 갖춘 기존시설을 이용하거나 자격을 갖춘 곳에 위탁하는 방식 등을 지속적으로 제안했다"고 지적하고 "남 시장이 친분있는 일선 학교장을 통해 조언을 구한 결과 직접지원하는 것이 훨씬 바람직하다는 발언도 한 만큼 해당 교장들에게 제시했던 급식센터 관련 정보자료와 직접지원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제시한 일선 교장 명단도 밝혀 달라"고 주장했다.

운동본부측은 "급식센터에 대해 전국과 지역에서 진행되는 상황과 정부 방침 등을 누누dl 전달했으나 친소가 있는 일선학교장의 의견을 절대시하는 것은 시민의견을 골고루 수렴해야할 시장의 태도가 아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어 "남 시장이 FTA 협상이 미칠 영향과 상위법 등에 대해서도 충분히 검토한 후 시의회에 의견을 제출했다고 밝혔으나 상당부분 허위로 판명됐다"며 "검토한 근거 자료도 공개해야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수동 학교급식조례제정을 위한 운동본부 집행위원장은 "남 시장의 발언이 사실로 드러난다면 공개사과를 요구할 것"이라며 "공개사과가 이행되지 않을 경우 시민에 대한 명예훼손으로 고발과 함께 주민소환까지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