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설
사 설
  • 충청타임즈 기자
  • 승인 2006.12.05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답보상태의 충청권 현안사업
장항국가산업단지 등 충청권에서 추진 중인 주요 현안사업들이 답보상태에 있는 가운데 서남권 종합개발구상안이 나와 충청권 현안사업 실현에 대해 우려의 소리가 높다. 서남권종합개발구상은 전남 무안, 목포, 신안을 중심으로 내년부터 오는 2020년까지 22조여원을 들여 산업기반을 조성하게 된다. 그러나 정부가 이미 추진하고 있는 현안사업들이 지지부진한 상태에서 다시 새로운 대규모 개발계획을 내놓은 것은 국가 재정현편상 문제가 있다.

장항국가산업단지의 경우만 해도 그렇다. 개발계획이 추진 된지 17년이 되는 동안 어업권보상, 진입로 건설 등에 3000여억원을 투입하고도 착공이 지연되다가 이제 와서 재검토니, 면적을 축소니 하고 있어 지역민의 거센 반발을 사고 있다. 현재 서천군수가 조기착공을 촉구하며 단식농성에 돌입했으며, 충남도의회도 조기착공 결의안을 채택했다. 장항산단이 국책사업으로 지정됐음에도 장기간 방치돼 서천지역의 낙후가 심화되고 있다며, 환경단체 등의 반대운동도 중지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또한 분노한 서천군민들이 서울에서의 대규모 집회를 계획하고 있다. 그럼에도 정부 관계부처들이 여전히 조기착공에 부정적 반응을 보이고 있어 사업계획이 대폭 축소되거나 무산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장항산단 뿐만이 아니다. 충청지역에서 추진되는 보령신항, 석문산업단지, 충청선산업철도, 서해선물류철도, 서해안 관광벨트사업 등이 7~8년이 되도록 지지부진한 상태에 있다. 보령신항의 경우 97년 신항만촉진법에 의해 지정된 전국 6개소 중 최하위의 진도를 보이고 있으며, 경기도와 충남도가 함께 추진 중인 황해경제자유구역 역시 입지조건이 우수함에도 뒷전으로 밀리고 있다. 앞으로 중국과의 관계 등 서해안권 개발의 중요성이 증대되는 상황에서 장항산단, 보령신항, 황해경제자유구역지정 등이 외면당하는 상태를 이해하기 어렵다. 이 때문에 충청권 주민들은 충청권이 홀대를 받고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특히 장항산단은 더 미룰 수 없는 막다른 골목에 몰려있다. 정부는 즉각 결단을 내려야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