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이리지라 정상 회담 이중과세방지협정 체결
한-나이리지라 정상 회담 이중과세방지협정 체결
  • 충청타임즈
  • 승인 2006.11.07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무현 대통령과 올루세군 오바산조(Olusegun Obasanjo) 나이지리아 대통령이 6일 청와대에서 정상회담을 갖고 에너지자원과 플랜트 건설·IT 분야 협력을 논의한 뒤 이중과세방지협정에 서명하는 등 양국 실질협력 확대 방안에 합의했다.

노 대통령은 이어 오바산조 대통령을 위한 국빈 오찬자리를 열고 "올해 이뤄진 정상간의 상호 방문이 양국관계 발전의 획기적인 전기가 됐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노 대통령은 오찬사에서 "지난 3월 나이지리아를 방문했을 때 베풀어주신 환대에 감사드린다"며 "그 때 보았던 나이지리아의 역동성은 지금도 기억에 생생하다"고 말문을 열었다.

노 대통령은 오바산조 대통령을 향해 "나이지라아 발전을 이끌고 계신다"고 강조한 뒤 "투자환경 개선과 인프라 확충, 공기업 민영화 등 과감한 경제개혁으로 해마다 6%가 넘는 높은 성장을 이뤄내고 있고 국민화합과 빈곤퇴치에도 큰 힘을 기울이고 있다"고 평가했다.

노 대통령은 또 "무엇보다 에너지·자원 분야 협력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플랜트 건설을 중심으로 우리 기업의 진출도 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날 양국이 서명한 이중과세방지협정은 '이중 과세의 회피 및 탈세의 방지에 관한 협정(Convention for the Avoidance of Double Taxtion)'으로 기업이 경제활동을 하는 국가와 출신국가에서 세금을 이중으로 내는 것을 막고 탈세를 방지하기 위한 협정이다.

한편, 이날 한-나이리지라 이중과세방지협정은 반기문 외교통상부 장관 대리로 유명환 외교통상부 제1차관이 네다니 우스만 나이지리아 재무장관과 협정서에 각각 서명후 교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