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려·양보 새로운 노사문화 만들자"
"배려·양보 새로운 노사문화 만들자"
  • 오세민 기자
  • 승인 2013.05.01 2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 지사, 근로자의 날 기념식서 노사 상생문화 강조
안희정 충남도지사(사진)는 1일 천안 충남학생교육문화원에서 열린 근로자의 날 기념식에 참석 “배려하고 양보하는 새로운 노사문화를 만들어 나가자”고 강조했다.

안 지사는 이날 축사를 통해 “우리나라가 전 세계 10위의 경제대국으로 도약하고, 개인 생활이 이만큼 여유를 가질 수 있게 된 것은 근로자 가족 여러분의 땀방울이 밑거름 됐기 때문”이라며 “정부는 각종 제도 정비와 지원을 통해 활발한 기업 활동을 유도하고, 기업은 최고 상품 생산을 위한 연구와 투자를 확대하며, 근로자는 최상의 제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등 근로자와 기업, 정부가 지혜와 힘을 합할 때만이 자랑스러운 성과를 지속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안 지사는 “오늘의 번영을 일군 우리의 역량이라면 어떤 난관도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고 강조한 뒤 “정부의 노력과 투명한 경영, 생산적 노동운동을 통해 힘들지만 배려하고 양보하는 새 노사문화를 만들자”고 당부했다.

이날 행사에는 한국노총 조합원 등 700여명이 참석했으며, 표창장 수여와 기념사, 축사, 결의문 낭독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또 매달 1차례 시·군을 방문 ‘찾아가는 노동상담소’를 운영해 젊은이나 근로자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도는 이와 함께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아산시와 공동으로 노사분규 사업장 근로자나 협력기업 근로자를 대상으로 ‘근로자 심리치유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도는 지난해 300여명의 근로자를 대상으로 처음 실시한 심리치유 사업을 통해 상당수 근로자가 외상후 스트레스장애나 우울증을 앓고 있다는 설문조사 결과를 얻은 바 있으며, 심리치유 참여 근로자의 호응으로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