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기업 지원예산 확보하라"
"사회적기업 지원예산 확보하라"
  • 유태종 기자
  • 승인 2013.05.01 2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경실련·사회적기업協 공동 논평…정부·국회에 촉구
충북경실련과 충북사회적기업협의회는 1일 “정부와 국회는 사회적 기업에 필요한 예산을 추경에 반드시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이날 공동 논평을 내고 “사회적기업에서 근무하던 절반에 가까운 노동자들이 거리로 내몰려야하는 안타까운 사태가 발생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박근혜정부가 출범하자마자 취약계층을 위한 사회적 기업 일자리 창출사업 예산을 동결해 기존 사회적 기업의 고용 인원 감축은 물론 신규로 지정받은 사회적 기업에 대한 인건비 지원이 어려운 상황이 됐다”고 비판했다.

이에 따라 충북도는 지난달 26일 사회적 기업 지정 및 재심사 과정에서 16개사 35명의 인건비 지원을 중단했고 신규 지정된 예비 사회적 기업의 인건비 지원 문제를 논의조차 하지 못했다고 두 단체는 전했다.

이어 “기존 예산 60억9천만원 외에 11억9천900만원이 추가 확보되지 않는다면 연말에는 도내 사회적 기업에서 일하는 근로자의 절반 가까이 그만두는 상황이 초래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들 단체는 “사회적 기업 활성화는 박근혜 대통령과 이시종 지사의 공약”이라며 “정부뿐만 아니라 충북도와 도의회 역시 지방자치단체가 부담해야 할 예산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충북 지역에는 지난해 말 기준, 인증 사회적 기업 34개사와 예비 사회적 기업 66개사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