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산업단지 '분양 정체' 심각
충북 산업단지 '분양 정체' 심각
  • 충청타임즈
  • 승인 2013.04.29 2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첨단업종 수도권 입지 허용 지방투자 축소
도, 추진지연 산단 지정 해제 등 관리 강화

충북 지역 산업단지의 지정면적 및 개발면적이 전국 평균을 상회하며 증가 했으나 2008년 이후 분양률의 하락 후 정체상태를 보이고 있다.

충북도 및 충북테크노파크 등에 따르면 충북의 산업단지는 2011년 현재 국가 산업단지 2개를 비롯, 일반산업단지 54개, 도시첨단산업단지 1개, 농공단지 43개 등 모두 100개를 보유, 전국 948개의 10.5%나 차지하고 있다.

경남, 충남, 경북, 경기에 이어 다섯번째로 많은 수의 산업단지를 보유하고 있으며, 지정면적은 전국의 4.7%에 해당한다.

2007년 이후 충북 산업단지 지정면적은 전국 연평균 2.9%보다 4배나 높은 연평균 11.7%나 증가했으며 개발면적 또한 전국 2.5%보다 훨씬 높은 6.0% 증가율을 보이며 전국 평균을 상회했다.

그러나 2008년 이후 충북지역 산업단지 분양률은 하락후 정체상태를 보여 2007년 98.1%에서 2011년 95.3%로 떨어졌다.

2011년 산업단지 전국 분양률 97.6%에 2.3%포인트나 못미친 분양률이다.

이는 지자체들의 경쟁적인 산업단지 조성으로 인해 분양률이 큰 폭으로 감소한데다 지난 이명박 정부에서 첨단업종과 신성장동력 업종의 수도권 입지 허용으로 수도권 기업의 지방투자가 대폭 축소되었기 때문으로 해석되고 있다.

문제는 박근혜정부도 최근 수도권 일부지역을 성장관리권역으로 환원하는 수도권정비계획법 시행령 개정안을 차관회의에서 기습적으로 통과시킨데 이어 수도권에서의 기업 활동 규제를 완화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수도권 기업의 지방 이전에 의한 산업단지 분양 어려움은 더욱 가중될 것으로 보이는데 있다.

이에 따라 충북도도 산업단지 집중 점검 및 관리대책 마련에 나섰다.

충북도는 26일 설문식 경제부지사 주재로 시·군 산업단지 추진 담당과장들과 합동회의를 갖고 시군별 산업단지 추진상황에 대하여 집중 점검하고 대책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는 청주테크노폴리스 추진대책, 제천 제2산업단지 분양대책, 보은산업단지 분양대책, 영동산업단지 조속 착수방안, 신척산업단지 분양대책, 괴산첨단산업단지 및 음성용산산업단지 추진방안 등 도내 산업단지의 전반적인 문제점들과 개선대책들을 논의했다.

시·군에서는 투자불리지역 지원 강화, 분양가격 인하를 위한 기반시설 사업비 보조, 해외 투자유치 활동 공조, 폐기물처리시설 주변지역 지원 등 산업단지 활성화를 위한 여러 가지 방안을 건의하였다.

이에 도는 산업단지 신규 지정은 입주수요와 자금조달계획을 엄격히 검증하고, 추진이 지연되고 있는 산업단지는 지정 해제 등 관리를 강화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