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버스전용차로제 공정성 도마위
청주 버스전용차로제 공정성 도마위
  • 엄경철 기자
  • 승인 2012.11.21 2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의회 토론회 참석자 7명 중 6명 찬성
찬반논란속 의견수렴 객관성 상실 지적

녹색대중교통 활성화 위한 도입 바람직

왕복 6차로 부적합 심사숙고 결정 주장도

청주시의회가 마련한 청주버스중앙차로제 토론회가 찬성론 일색으로 진행되면서 공정성 시비가 일고 있다.

시의회는 21일 오후 시의회 특별위원회실에서 청주시대중교통시스템 개선을 위한 버스전용차로제 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토론회는 한범덕 시장이 자동차 중심에서 사람 중심의 대중교통정책으로 전환하기 위해 사직동 분수대에서 복대사거리 간 3.8㎞ 구간에 중앙버스전용차로를 개설하기로 한데 따른 의견수렴을 위한 것이다. 하지만 토론회 참석자 대부분이 버스전용차로제 찬성론을 펼치면서 시의회가 논란이 일고 있는 사업에 대한 시민의견 수렴에 있어 객관성을 잃은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이날 토론회에서 토론자 7명 중 1명을 제외하고 모두 찬성론을 펼쳤다. 토론자 가운데 청주시내버스공동관리위원장, 시 공무원 2명, 교수 등 전문가 2명, 환경·시민단체 2명 등 6명이 버스전용차로제 시행에 찬성했다.

이들은 “녹색교통 중심의 정책을 위해서는 대중교통이 활성화돼야 한다”며 “이를 위한 버스전용차로제 도입이 바람직하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반대론은 법인택시조합 관계자만 펼쳤다.

정영웅 법인택시조합 전무는 “이론적으로 버스전용차로제 도입을 반대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자가용이 늘어가는 속도를 막을 수 있느냐는 문제는 생각해봐야 한다”며 “좀 더 심사숙고해서 결정할 문제”라며 부정적 입장을 보였다.

시의회가 마련한 토론회가 논란이 일고 있는 사업 시행과 관련한 것이라는 점에서 토론자 선택 문제가 나오고 있다.

한 시의원은 “버스중앙차로제 시행은 찬반이 엇갈리는 예민한 사업이라는 점에서 어느 사업보다 객관적인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며 “적어도 민감한 사안에 대한 시민의견 수렴을 위한 자리라면 찬성과 반대측의 비율을 어느 정도 맞춰 토론자를 선택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또 “논란의 대상이 되는 사업 시행에 앞서 시의회가 마련한 토론회가 찬성론 일색으로 끝나면서 공정성 시비에 휘말리게 됐다”며 “사업 추진에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는 시장과 같은 소속 정당이 다수석을 차지하고 있는 시의회가 나서 사업시행 명분을 만들어준 셈이라는 오해도 나올 수 있다”고 우려했다.

시는 30억원을 들여 흥덕구 사직동 분수대부터 복대사거리까지 3.8㎞ 구간에 버스중앙전용차로를 개설하고 내년 9월부터 시행할 계획이다.

시의 이같은 사업계획에 대한 찬반여론이 맞서고 있다.

찬성측은 도시가 커지면서 교통여건이 더 열악해지기 전에 미리 도입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에 반대측은 청주의 왕복 6차로의 현 도로환경에서는 버스전용차로제가 적합하지 않다며 사전 환경 조성후 시행을 주장하고 있다.

찬반 양론이 격화되는 가운데 한범덕 시장은 버스전용차로제 시행에 대한 강한 의지를 여러 차례 보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