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억 예산 심의과정 진통 예고
30억 예산 심의과정 진통 예고
  • 엄경철 기자
  • 승인 2012.11.20 2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주시 버스전용차로제 강행
한 시장 시정연설서 "내년 10월 용역 완료"

시기상조론속 귀추 주목

청주시가 찬반논란이 일고 있는 버스전용차로제 시행을 위해 내년 예산에 사업비를 반영하면서 시의회 예산심의과정에서 진통이 예상된다.

한범덕 청주시장(사진)은 20일 열린 제317회 청주시의회 2012년 제2차 정례회 2013년 예산안 제출과 관련한 시정연설에서 중앙버스 전용차로 개설사업 추진을 밝혔다.

한 시장은 “우리 시는 25만2000가구가 26만5000대의 자동차를 보유하고 있어 1가구 1자동차 시대를 넘어서고 있다”며 “시내버스 수송분담률도 11.5%로 전국 평균 25.6%와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 시장은 “IBM 스마터시티 챌린지(Smarter Cities Challenge) 프로그램 파견 전문가들의 권고에서도 확인했듯이 우리 시가 자동차 중심에서 벗어나 사람 중심의 대중교통 정책으로 전환하는 것은 선택이 아니라 필연”이라며 강한 추진의지를 보였다.

한 시장은 “이에 사직분수대에서 복대사거리까지 3.8km 구간에 3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중앙 버스 전용차로’를 개설하겠다”고 밝혔다.

또 “시내버스 노선 체계를 개편하고 북부권 환승센터를 조성해 시민들이 대중교통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BRT 등 신교통수단의 도입을 검토하기 위한 ‘예비타당성 검토 및 기본계획 수립’용역을 내년 10월까지 완료해 미래의 교통수요에도 대비하겠다”고 덧붙였다.

버스전용차로제 시행의 시기상조론이 대두되는 속에서도 시가 사업추진을 위해 예산까지 편성하면서 시의회가 어떤 선택을 할지 주목된다. 시의회가 관련 예산을 삭감할 경우 사업을 추진할 수 없어 예산심의과정에서 찬반론이 팽팽히 맞설 것으로 예상된다.

그동안 버스전용차로제 시행과 관련해 교통난 해결과 도로기능을 대중교통 중심으로 바꿀 정책이라는 의견과 시민불편 초래를 내세운 시기상조론이 맞섰다.

찬성측은 도시가 커지면서 교통여건이 더 열악해지기 전에 미리 도입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에 반대측은 청주의 왕복 6차로의 현 도로환경에서는 버스전용차로제가 적합하지 않다며 사전 환경 조성후 시행을 주장하고 있다.

찬반 양론이 격화되는 속에 한 시장은 버스전용차로제 시행에 대한 강한 의지를 여러 차례 피력했었다.

한 시장은 “시민이 이용하기 불편한 시내버스 시스템을 하루아침에 고치지 못하지만 버스전용차로제를 내년에 한번 해보자는 것”이라며 “버스전용차로 시행에 대한 우려감이 있는 것은 알지만 처음부터 만족할 수는 없다. 임기 중에 다 못하겠지만 반드시 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여왔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