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시장 상가 대기업 입찰 반발 확산
농산물시장 상가 대기업 입찰 반발 확산
  • 엄경철 기자
  • 승인 2012.11.19 2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기중앙회 이어 충북경실련도 성명 발표
"낙찰땐 강력한 시민행동"…참여 여부 주목

청주시농수산물도매시장의 편익·수익상가 사용 입찰 대기업 참여 가능성에 대한 지역 반발이 확산되는 가운데 응찰마감이 다가오면서 최종 참여 여부가 주목된다.

청주시시설관리공단은 지난 12일 54개 점포에 대한 사용·수익허가 대상자 선정을 위한 입찰 공고를 냈다. 일괄입찰 방식으로 진행되는 이번 입찰의 응찰기간은 16~21일이며 22일 오전 11시 개찰된다.

연간 수백억원대의 매출을 올리는 청주시농수산물도매시장에 기존 상인들로 구성된 청주농수산물도매시장 상가사업 협동조합이 상인 공동명의로 입찰에 참여한다. 여기에 대형유통업체의 입찰 참여 가능성이 점쳐지면서 대형마트에 이어 도매시장까지 대기업이 잠식하려 한다며 지역의 반발 여론이 비등해지고 있다.

충북경실련은 19일 ‘청주시농수산물도매시장 내 편익상가 입찰과 관련한 입장’이라는 제목의 성명을 통해 재벌 대기업의 참여를 반대했다.

충북경실련은 “재벌 대기업은 이미 대규모 물류·유통망을 자체적으로 구축해 대형마트와 SSM(기업형 슈퍼마켓) 등을 통해 농수산물시장에 대한 장악력을 급속히 증대시켜 왔다”며 “최근에는 식자재 시장까지 발을 넓히면서 중소유통상인들과 전국 곳곳에서 첨예한 갈등대립을 겪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농어민과 소비자의 상생발전을 기반으로 농수산물 유통 및 가격안정을 위해 설치된 공유재산이 재벌 대기업의 문어발식 사업 확장과 돈벌이를 위한 수단으로 악용되는 것은 막아야 한다”며 “대기업이 청주시농수산물도매시장 편익상가 입찰에 참여하거나 낙찰을 받을 경우 강력한 시민행동에 나서겠다”고 경고했다.

앞서 중소기업중앙회충북본부도 18일 보도자료를 통해 대기업 입찰 참여 가능성에 지역상권 위축을 우려하며 반대하고 나섰다.

중소기업중앙회충북본부는 “청주시가 농수산물도매시장 편입수익상가 사용계약방식을 수의계약에서 최고가 공개입찰로 바꾸면서 오랫동안 일해온 소상공인들이 거리로 내몰리게 됐다”며 “청주시는 대기업의 참여를 제한하는 방안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충북본부는 “이번 입찰에 대기업의 참여가 예상되고 있어 입점상인들이 분노하고 있다”며 “대기업의 낙찰은 주변상권까지 크게 위축시킬 수 있어 반드시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청주시농수산물도매시장 입찰 예정가격은 1년 사용료 2억7118만7380원(부가가치세 별도)이다. 의무 계약기간이 3년이기 때문에 낙찰자는 8억1000여만원을 내고 운영권을 갖는다. 2001년 청주수산시장이 청주시에 기부한 도매상가가 일괄입찰로 사용자를 선정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