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태양광산업 특구 사실상 확정"
"충북 태양광산업 특구 사실상 확정"
  • 천영준 기자
  • 승인 2011.04.10 2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영민 의원 "중앙도시계획위·특구위 통과"
최종결과 15일쯤 발표… 첫 광역단위 지정

전국에서 처음 시도되는 광역연계 충북 태양광산업 특구 지정이 사실상 확정됐다.

특히 충북이 현안사업으로 추진하는 각종 특구 및 벨트 사업 중 최초로 선정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국회 지식경제위원회 소속 민주당 노영민 의원(청주 흥덕을·사진)은 10일 충북이 '광역 태양광산업 특구'로 지정될 것이 확실시된다고 밝혔다.

이날 노 의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해 12월 충북도가 7개 시·군 423만㎡에 대한 태양광산업 특구 지정을 신청했는데 사업계획이 최근 국토해양부의 중앙도시계획위원회와 지식경제부의 특구위원회 심의·의결 과정을 모두 통과해 특구지정이 사실상 확정된 상태"라며 "최종 결과는 15일쯤 발표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현재 지정·운영되는 전국의 143개 특구는 모두 단일 지자체 단위의 소규모 특구인 데 반해 '충북 태양광특구'는 광역단위로는 최초로 지정 받을 것으로 보인다"면서 "광역지자체가 직접 나서 기업유치 등을 주도한 경우도 최초의 사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처럼 태양광산업 특구 지정이 기정 사실화되면서 충북이 국내 태양광산업을 이끌 선두주자로 급부상하게 됐다.

충북 태양광산업 특구는 국내 태양광 셀·모듈 생산의 60%를 차지하는 도내 중부권 주변 청주·청원·증평·진천·괴산·음성·충주 등 7개 시·군을 아우르는 광역적 개념이다.

423만3825㎡의 대규모 공간에 총사업비 2조1779억원이 투입되는 대단위 사업이다.

주요 특화사업은 △태양광산업 부품·소재 생산허브 육성 △R&D(연구개발) 기반 조성 △태양광보급 활성화 기반 및 민간보급체계 구축 △태양광산업 네트워크 구축 △기타 등 5개다.

특히 특구로 지정되면 태양광 집중 육성을 위한 '컨트롤 타워'인 태양전지종합기술지원센터 건립과 청주·오창권(장비·시스템), 음성·증평권(셀·모듈), 충주권(소재·웨이퍼) 등 3개 태양광 전문단지 조성이 탄력을 받게 된다.

또 특구지역 내 각종 법적규제 완화를 위한 특례사항을 적용 받아 태양광산업 등 전략산업 육성에 유리하다.

구역 내 7개 시·군은 옥외광고물 설치를 쉽게 할 수 있고, 특허심사 민원도 신속 처리할 수 있게 된다.

또 농업회사 법인이 농어촌관광휴양사업을 부대사업으로 할 수 있는 등 각종 특례를 받게 되고, 특구지정에 따른 홍보효과를 극대화해 수도권 기업도 유치가 용이하다.

도는 특구 지정의 기대 효과로 국내 태양광부품 소재산업을 주도할 수 있고, 지역의 고용증대와 성장 시너지가 극대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오는 2015년까지 GRDP(지역내 총생산액)의 3% 증가와 전국 비중 4%대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와 함께 태양광관련 산업의 집적화·전문화로 충북이 역점 추진중인 '생명과 태양의 땅 충북'을 목표로 한 '아시아 솔라밸리' 조성도 한발 앞당길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