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계 임대사업' 장난친 공무원·업자 90여명 덜미
'농기계 임대사업' 장난친 공무원·업자 90여명 덜미
  • 충청타임즈
  • 승인 2010.01.20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업기계화를 위해 도입된 농기계 임대사업이 비리로 얼룩졌다.

농기계생산 업체와 짜고 농기계를 구입하면서 구입대가로 사례금을 챙기고 향응을 제공받은 공무원이 무더기로 경찰에 붙잡혔다.

20일 충남경찰에 검거된 공무원들은 대전과 부산, 서울, 광주를 제외하고 모든 지역에서 적발, 충격을 더하고 있다.

충남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는 이날 농기계 임대사업을 위해 기계를 구입하면서 대가를 챙긴 충남 모 지역 농업기술센터 공무원 A씨(54) 등 83명을 검거, 뇌물수수 혐의로 불구속 입건하고 농기계 제조판매업체 대표 10명을 뇌물공여 혐의로 조사중이다.

이중 경찰은 20여차례에 걸쳐 업체대표에서 해외여행과 돈을 요구, 2000여만원을 챙긴 A씨 등 상습적이고 액수가 많은 공무원 5명, 죄질이 불량한 업체대표 B씨(52) 등 모두 6명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할 방침이다.

경찰에 따르면 이들은 지난 2005년부터 도입된 농기계 임대사업과 관련, 농기계를 구매하면서 전국의 농기계제조판매 업체 6곳으로부터 구입대가로 기계 금액의 5~10%를 사례금 명목으로 수수한 혐의다.

이들 공무원들은 또 업체로부터 이탈리아, 몽골, 우즈베키스탄 등 해외여행 경비를 제공받고 유흥주점에서 향을을 접대받는 등 모두 4억 상당의 금품과 향응을 수수한 것으로 밝혀졌다.

경찰에 적발된 공무원들은 충남도청을 포함 충남 지역 자치단체 농업기술센터 공무원이 9명으로 가장 많았고 경기도, 충북, 전남·북, 경남·북, 제주도 등 대부분의 자치단체 공무원들이 걸려들어 광범위하게 비리가 만연됐던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농기계 관련 예산을 쥐고 있는 농림수산식품부 간부도 자치단체 농업기술센터 공무원과 업체 대표를 만나 향응을 접대받은 혐의로 불구속 입건돼 중앙과 지방이 모두 비리로 얼룩져 충격을 더하고 있다.

이들은 조달청 나라장터에 해당 업체가 자사제품을 입력, 전시하면 사전에 입을 맞춘 공무원들이 이 제품을 구매하거나 수의계약을 하는 수법 등으로 범행을 저질렀다고 경찰은 설명했다.

충남지방경찰청은 충남 모 자치단체에 대해 업자와 공무원 유착관계를 수사하던 중 모 농기계 생산업자를 압수수색하면서 비리장부를 확보, 전국 공무원에 대한 로비 의혹을 포착해 이번 비리가 전국 자치단체에서 저질러졌던 것을 확인했다.

이로 경찰은 뇌물수수 공무원이 추가로 있을 것으로 보고 수사를 확대할 방침이며 농림수산식품부로부터 농기계 임대사업에 대한 자료를 넘겨받아 전국 농업기술센터를 집중 분석할 방침이다.

양철민 충남청 광수대장은 "2008년부터 농기계를 구입하면서 본격적으로 비리가 저질러졌다"며 "생산업체가 한정됐고 전국적인 시책사업으로 도입됐기 때문에 비리가 있는 공무원이 더 있을 것으로 보고 수사를 확대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