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인 푸드' 두뇌활동 원활
'브레인 푸드' 두뇌활동 원활
  • 충청타임즈
  • 승인 2008.11.09 2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험생에게 좋은 식단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앞두고 일명 '브레인 푸드(Brain Food)'가 인기를 끌고 있다.

브레인 푸드란 기억력, 집중력 등 두뇌의 핵심기능을 수행하는 대뇌의 신경세포를 원활하게 해주는 식품을 말한다.

대뇌에는 약 140억개의 뇌신경세포가 존재한다. 각 신경세포는 다른 신경세포들과 보통 수천 개의 소통을 통해 다양한 기능을 실행에 옮기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브레인 푸드는 건강식품과 일반식품으로 나눠볼 수 있다.

◇ 건강기능식품

건강기능식품의 주요 성분으로는 식약청 개별 인정형으로 '기억력개선'효능 인증을 받은 '피브로인 BF-7'과 일반적으로 알려진 'EPA-DHA'를 들 수 있다.

BF-7 성분은 농촌진흥청과 유수의 대학들이 참여, 10년의 연구결과로 만들어진 천연원료물질로써 다양한 임상을 통해 기억력은 물론 학습력증진, 집중력증진 등 두뇌관련 효과를 입증했다.

반면 DHA는 이미 잘 알려진 성분이다. 기억력이나 집중력과 관련, 대표주자로 꼽혀왔다. 뇌신경세포막을 형성하는 신호전달물질중 하나인 아세틸콜린의 전구체이기 때문이다.

주로 정제어유나 하프물범을 통해 얻어지는 불포화지방산으로 EPA-DHA제품으로 시중에 판매되고 있다.

한편 콩, 호두 등에서 추출되는 레시틴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식품

두뇌는 포도당만을 에너지로 사용한다. 적절한 두뇌활동을 위해서는 탄수화물을 섭취해야 한다. 따라서 적절한 식사는 매우 중요하다.

단 과식은 금물이다. 소화하는데 에너지를 낭비, 두뇌에너지 공급이 적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탄수화물은 잘 알려진 대로 쌀, 현미, 고구마, 감자 등에 많이 들어있다.

비타민과 미네랄 군들도 신진대사를 도와서 두뇌활동에 좋은 역할을 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쇠고기, 돼지고기 등에 많이 들어있는 비타민 B1, 고기류와 생선에 많은 B6, 채소류에 많은 B9(엽산) 등이 대표적이다.

활성산소로부터 뇌를 보호하는 기능을 하는 비타민 C와 비타민 E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주로 신선한 과일과 참기름, 깨 등에 많이 들어있다.

아연과 마그네슘도 뇌 세포막의 구조와 기능에 관여하는데 주로 굴, 씨앗류, 콩, 밀 등을 통해 섭취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