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 민원처리 빨라졌다
제천시 민원처리 빨라졌다
  • 정봉길 기자
  • 승인 2008.01.17 2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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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민원처리 지원반 운영… 평균 처리기간 5.5일로 단축
제천시가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해 운영중인 복합민원처리 지원반 운영이 민원인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시에 따르면 각종 지역개발 등으로 인ㆍ허가 민원이 급증함에 따라 이를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복합민원처리 지원반을 운영해오고 있다. 그 결과 행정 불신과 불만해소는 물론 민원을 one-stop처리, 법정기한보다 최대 50%이상 단축하는 성과를 나타냈다. 또한 지난해 사전심사 청구민원 56건에 대한 평균처리 기간이 10.2일인데 반해 같은 해 7월부터 복합민원처리 지원반을 운영, 128건에 대한 평균 처리기간이 5.5일로 대폭 단축됐다.

특히 복합민원처리 지원반을 이용한 민원인 198명(사전심사청구 민원 128명, 상담민원 70명)중 40명을 조사한 결과 접근성 100%, 용이성 91.7%, 신속ㆍ정확성 91.7%, 대응ㆍ환류성 87.6%, 형평성 95.8%, 친절성 91.7%, 홍보성 50%로 평균 86%의 만족도를 보인 것으로 조사됐다.

시는 그동안 복합민원 처리시 담당공무원이 출장 등으로 서면심의가 늦어지는 사례가 있었으나 복합민원 처리 지원반에서 운영하고 있는 민원종합심의회를 운영하면서 처리기간이 대폭 단축된 것으로 보고 있다.

시 관계자는 "복합민원 처리 지원반이 짧은 기간에 가시적인 성과를 나타냄에 따라 앞으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해 민원인의 불만사항 및 업무처리 절차상에 대한 문제점을 개선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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