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산군의회 박병훈 의원 “사회안전망 구축으로 고독사 막겠다”
금산군의회 박병훈 의원 “사회안전망 구축으로 고독사 막겠다”
  • 김중식 기자
  • 승인 2023.11.08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운 복지 사각지대 해소 박 의원 ‘군민을 위한 다각도의 조례안 준비 중’

 

박병훈 의원(더불어민주당)이 대표 발의한 ‘금산군 고독사 예방 및 사회적 고립가구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 제308회 금산군의회 임시회 6차 본회의에서 가결됐다.
 본 조례는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고독사를 예방하고 사회적 고립가구를 지원하는 것으로 사회안전망을 확충하고 생활 기반을 구축하는데 필요한 사항을 정함으로써 군민의 삶의 질 향상과 복지증진에 이바지함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박병훈 의원은 “고독사 위험에 노출되거나 노출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고독사 위험자를 보호하기 위하여 필요한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며“건강상태, 경제상태, 사회적 관계 접촉빈도 등 취약한 사람들을 발굴해 쓸쓸하게 세상을 마감하는 일이 없도록 만들어야 한다”고 조례제정의 취지를 설명했다. 
 또 “무연고 조례와 더불어 고독사 조례가 새로운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사회안전망 속에서 모든 군민이 보호될 수 있는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며 우리 군민들의 고독사를 최대한 막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조례안은 사회안전망 구축과 복지서비스 지원사업과의 연계, 교육·홍보 및 상담 등 관련 기관, 단체 등과 유기적인 협력 체계를 구축해 효율적으로 고독사 예방을 추진한다는 복안이다.
 한편 고독사 조례안은 군민을 위한 복지 조례안으로 무연고 조례에 이어 박병훈 의원의 두 번째 대표 발의 조례안이며 향후 박 의원은 복지, 안전, 환경, 지역경제 활성화 등 살고 싶은 금산군을 만들기 위한 조례안 등을 준비 중이라고 전했다.

/금산 김중식기자ccm-kjs@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