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가 잦은 전국 189곳에 회전교차로를 설치한 후 사고가 개선 전보다 약 29% 줄었다는 분석이 나왔다. 사망자 수는 무려 63%나 감소했다.
행정안전부는 지방자치단체 회전교차로 설치사업 효과 분석 결과를 3일 발표했다.
이는 한국교통연구원과 함께 지난 2020년 회전교차로 설치사업을 완료한 189곳에 대해 개선 전 3년(2017~2019년) 평균과 개선 후 1년(2021년)간 사고 데이터를 비교 분석한 결과다.
이 결과를 보면 교통사고 발생 건수는 회전교차로 설치 전 연평균 159건에서 설치 후 113건으로 28.8%(46건) 감소했다.
교통사고 사망자는 설치 후 1명에 그쳤다. 설치 전 연평균 2.7명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63.0%(1.7명) 줄어든 셈이다. 부상자 수는 설치 전 연평균 261명에서 설치 후 150명으로 42.5%(111명) 감소했다.
특히 회전교차로 설치로 인해 교통 흐름도 원활해진 것으로 나타났다. 교차로 통행 시간은 설치 전 평균 20.7초에서 설치 후 16.4초로 4.3초(20.8%) 단축됐다.
실제로 청주시 오창 양청택지로 교차로는 교통량이 적은 왕복 4차로 비신호 교차로였던 과거에 연평균 3.3건의 교통사고가 나 9.7명이 숨지거나 다쳤다. 회전교차로가 설치된 후론 역시 교통사고가 발생하지 않았다.
조상명 행안부 안전정책실장은 “회전교차로 설치를 통해 교차로 내 사고를 줄이는 동시에 교통 흐름도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이 확인됐다”고 말했다.
/하성진기자
정부 전국 189곳 분석 … 사고 29%·사망자 63%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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