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래시장 활성화 '농협'이 한다
재래시장 활성화 '농협'이 한다
  • 문종극 기자
  • 승인 2007.08.22 2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활성화·경쟁력 제고 지원에 '온 힘'
속속 들어서는 대형할인점에 밀려 침체상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재래시장 살리기에 충북도와 청주시를 비롯한 각 자치단체들이 다양한 정책을 내놓고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충북농협이 적극 동참하고 있다.

농협중앙회 충북지역본부를 비롯한 각 시·군지부와 지점 등의 충북농협은 자치단체의 정책에 맞춰 재래시장 활성화와 소상공인들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충북도는 재래시장 이용실적 우수부서 및 직원을 선정, 시상하는 것을 비롯해 국내외 선진시장 견학추진, 충북 우수시장 박람회 개최를 준비하는 등 재래시장 살리기에 적극 나서고 있다.

또한 청주시도 지난 2003년 전국 최초로 재래시장상품권을 발행, 재래시장 활성화와 함께 발행금액의 일정수입을 결식아동 급식제공과 불우이웃돕기 등에 사용하는 등 재래시장 살리기 붐 조성에 힘쓰고 있다. 특히 충북농협은 이같은 자치단체의 노력에 동참해 재래시장과 농협점포간 1사1장 자매결연 추진, 재래시장 장보기의 날 운영, 재래시장 상품권판매, 한방무료진료 등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충북농협은 올해 초 충북도가 선포한 경제특별도 건설과 활력있고 희망찬 농업·농촌 건설에 선도적 역할을 하겠다는 도내 7500여명의 임직원 결의로 이 사업에 적극 나서고 있다.

◇ 재래시장과 1사 1장 자매결연

도내 농협점포와 재래시장간의 1사 1장 결연을 추진, 현재 모두 15곳(농협사창동지점-사창시장, 제천시지부-제천중앙시장, 제천역전지점-제천역전시장, 석교동지점-육거리종합시장, 진천군지부-진천중앙시장, 충주충일지점-충주중앙시장, 가경동지점-가경터미널시장, 물류센터지점-원마루시장, 내덕동지점-내덕자연시장, 북문로점-복대가경시장, 충북농신보센터-수곡종합시장, 신봉동지점-운천시장, 율량동지점-북부시장, 동청주지점-서문시장, 괴산군지부-괴산읍내시장)이 자매결연을 하고 활발한 교류활동을 펴고 있다.

충북농협은 이어 하반기에도 도내 24곳의 결연 가능한 재래시장과 자매결연을 갖도록한다는 계획이다.

재래시장상품권 판매·홍보활동

충북농협은 지난 6월 5일 재래시장 활성화와 일반 소비자들의 편의도모를 위해 록주시재래시장협의회와 연계해 재래시장상품권(1만원권)을 청주시내 농협중앙회 지점과 출장소 등 모두 17개 점포에서 판매를 대행하며 홍보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와함께 제천시지부를 비롯해 도내 9개 시·군지부에서도 각 시·군별 상품권을 판매, 지역경제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으며, 특히 제천시지부의 경우 매월 전 직원이 400만원(1인당 10만원) 상당의 재래시장상품권을 구입해 월 1회 이상 장보기를 실시, 재래시장 단골고객이 되고 있다.

◇ 상인 대상 한방무료진료

충북농협은 그동안 생업에 바빠 자신의 몸을 돌보기 어려운 시장상인들을 위해 대전대 청주한방병원, 세명대 충주한방병원과 각각 한방무료진료 협약을 맺고 시장을 찾아 진료활동을 펼치고 있다.

그동안 육거리종합시장을 비롯해 원마루시장, 운천시장 등에서 시장상인 340여명에게 침, 부항, 뜸 등 무료진료를 했다. 무료한방진료는 올해 매월 1회씩 모두 10회 걸쳐 1000여명에게 의료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 삶의 질 향상 위한 문화행사

충북농협은 자매결연시장과 밀착화 계기를 마련하고 시장상인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다양한 문화행사도 개최하고 있다.

지난 7월 26일 청주시내 1사1장 자매결연 소속 상인 및 가족 240여명을 청주 쥬네스 영화관으로 초청, 영화 '트랜스포머'를 관람하며 자매의 정을 나눴다. 또 이달 29일에는 상인연합회 부부 220여명과 함께 하는 '한 여름밤의 영화여행'을 준비하고 있으며, 도내 최초 우수시장 박람회 기간인 다음달 7일에는 청주실내체육관에서 대중음악과 클래식이 어우러지는 '상인의 쉼터 늘 푸른 음악회'도 준비하고 있다.

◇ 기타 재래시장 활성화 추진

충북농협은 이밖에도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해 매월 셋째주 수요일을 '재래시장 장보기 날'로 지정하고 퇴근 후 재래시장을 방문, 물품 구입은 물론 일반 소비자들에게 장바구니를 나눠주며 재래시장 홍보에 나서고 있다.

또 농협과 재래시장 상호간 협력강화를 위한 분기별 정례 간담회 개최, 활동체계 구축을 위한 TF팀 운용, 외국인을 위한 환전창구 운용, 재래시장 각종축제 및 정기총회 참여,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언론기고, 시장상인을 위한 금융자금 우대지원 검토 등 재래시장과 상생발전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내실 있게 펼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