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도시 공주' 비전 전국에 알렸다
`문화도시 공주' 비전 전국에 알렸다
  • 이은춘 기자
  • 승인 2022.03.20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5년간 200억 투입 지속가능한 문화생태계 조성
공주시 문화도시 선포식 후 참석자들이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공주시 문화도시 선포식 후 참석자들이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공주시가 `스스로 함께하는 시민, 삶을 품은 유산, 미래기억도시 공주'라는 비전을 내걸고 `문화도시 공주'를 대내외에 선포했다.

시는 18일 고마 컨벤션홀에서 김정섭 시장과 이우성 충남도 문화체육부지사, 문화도시 사업 관계자, 시민대표 7인 등이 참석한 가운데 문화도시 선포식을 가졌다.

`문화도시 공주'의 본격적인 사업추진에 앞서 시민들에게 법정 문화도시 지정을 알리고 사업 내용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선포식은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최소 인원만 참석했으며 공주시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됐다.

특히 이날 공주문화원과 충남연구원, 주민자치협의회, 한국예총 공주지회 등 19개 기관·단체와의 업무협약식도 마련돼 성공적인 문화도시 사업 추진을 위한 협력 관계를 구축했다.

시는 지난해 연말 국가지정 공모사업인 `제3차 법정 문화도시 지정' 사업에 선정되면서 2026년까지 5년간 국비 100억원, 지방비 100억원 등 총 2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다양한 문화도시 사업을 추진한다.

지방재정 투자심사 등 행정절차 완료 후 읍·면·동 지역, 시민이 기획 참여하는 ◆문화공론장 ◆청년문화활동가 양성 및 지원 ◆미래유산 시민학교`이구동성101' ◆미래기억 시민공모사업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문화도시의 핵심은 시민이 주도하는 지속가능한 문화생태계 구축으로 시는 시민들이 모이고 주체가 돼 자생적 실천을 만들어내는 문화생태계를 만들어 나간다는 방침이다.

김정섭 시장은 “이번 선포식과 협약식을 계기로 문화가 미래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도록 지속 가능한 문화생태계를 조성해 명실상부 중부권 문화수도로 발전시킬 문화개발의 초석을 다지겠다”고 말했다.

/공주 이은춘기자
yflee58@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