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학생과 가족의 행복한 삶을 위한, 긍정적 행동지원!
장애학생과 가족의 행복한 삶을 위한, 긍정적 행동지원!
  • 한권수 기자
  • 승인 2020.07.15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부교육지원청, 장애학생 긍정적 행동지원 프로그램 제공

대전 동부교육지원청(교육장 유덕희)이 장애학생의 행복한 학교생활 및 안정적인 지역사회 적응을 위한 ‘긍정적 행동지원 프로그램’ 을 제공한다.
긍정적 행동지원 프로그램은 학생의 문제행동 감소 및 예방으로 긍정적인 행동을 증가해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방안을 마련, 제공한다.
이는 장기적으로 일상생활 적응 및 사회적·학습적 성과가 달성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종합적인 접근 방법으로써, 개별 학생 맞춤형 긍정적 행동지원 및 가족지원 형태로 진행되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동부교육청은 지난 달 유·초·중학교에 재학하는 특수교육대상 학생 및 가족의 프로그램 참가 신청을 받았으며, 운영 절차에 따라 교수·의사·응용행동분석가·특수교사·장애인 부모단체 및 관련 기관 전문가로 구성된 긍정적 행동지원팀의 의견수렴을 통해 지원 대상자를 선정했다.
올해는 장애학생에 대한 지원 강화와 효율적 예산 활용을 위해 신청 학생 7명 모두를 지원(개인별 8회기 내외)키로 했다.
장애학생 및 보호자가 희망하는 전문기관을 사전에 조사해 학생 개인별 맞춤형 행동지원 및 가족지원이 가능한 기관을 연계했다.
향후 전문기관 대상으로 장애학생의 인권보호 및 공정한 프로그램이 이뤄질 수 있도록 현장점검을 할 예정이다.
조성만 유초등교육과장은 “긍정적 행동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학교, 가정, 지역사회 속에서 표출되는 장애학생의 다양한 문제행동을 예방하고 통합교육 및 일상생활에서의 적응력이 향상되길 기대한다” 고 말했다.

/대전 한권수기자
kshan@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